본문 바로가기
알쓸신넷/파워포인트

[1분 파워포인트]스마트가이드로 도형 정렬, 편집 편하게 하기

by 코와리 2019. 10. 27.
반응형

파워포인트 기능 중 요즘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어서 매우 편리하게 사용하지만 없으면 이보다 더 불편할 수 없는 스마트가이드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 가이드란 도형이나 글상자의 위치 변경이나 정렬을 아주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파워포인트 정렬

파워포인트 스마트가이드로 도형 정렬 및 배치 편하게 하기


스마트가이드 라고 하면 많은 분들이 무슨 기능인지 감이 안오실 겁니다. 주로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이죠.

PPT 정렬

▲왼쪽 사진이 스마트가이드가 설정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도형 위치 편집을 할 때 눈금선이 나와 도형 정렬이 잘 되었는지, 또는 위, 아래 도형들과의 간격이 일정한지를 볼 수 있게 해줍니다. 스마트가이드가 기본 설정으로 되어 있지만 무슨 이유에선지 해제가 되면 매우 불편합니다. 그래서 스마트 가이드 설정하는 방법과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 가이드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바탕 아무곳에나 마우스 커서를 둔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 눈금 및 안내선 드롭다운 버튼을 클릭한 후 메뉴 중 스마트 가이드 항목을 클릭하여 설정해줍니다. 설정만 되어 있다면 사용하시기만 하면 됩니다.


스마트가이드 사용 방법

파워포인트 스마트가이드

▲위에서도 보셨듯이 왼쪽이 스마트 가이드를 사용한 화면입니다. 도형간의 거리, 정렬 상태를 알려줍니다. 혹시 정렬이 안 맞는거 같다면 해당 도형을 꾹 클릭한 상태로 도형을 살짝 이동하면 자동으로 스마트가이드가 발동되어 정렬 상태를 알려줍니다.

PPT 도형 정렬

▲이번에도 왼쪽이 스마트가이드를 사용한 화면입니다. 스마트가이드를 사용하면 내가 수동으로 이동하지 않더라도 자동으로 정렬을 하기위해 도형이 움직입니다. 하지만 스마트 가이드가 꺼져 있으면 오른쪽 처럼 전혀 가이드라인도 나오지 않고 자동으로 정렬이 되지 않습니다.

파워포인트 글자 정렬

▲오른쪽은 정렬이 잘 되어 보일 수 있으나 스마트가이드를 사용하지 않으면 미세하게 틀어지는 부분이 있을 수 있으나 스마트가이드를 사용하면 거의 반자동으로 정렬이 되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틀지 않는 이상 정렬 상태가 좋습니다.


파워포인트 스마트가이드 도형 정렬

▲실제로 활용한다면 보고서 등을 작성할 때는 정렬이 매우 중요합니다. 회사 어르신들은 정렬이 틀어진 걸 매우 불편해 합니다. 위 사진은 스마트 가이드를 사용한 상태인데 길이가 전부 다른 글상자들을 앞쪽 정렬로 맞추고 글상자 끼리의 간격을 일정하게 맞췄습니다. 그리고 자동으로 뒤쪽의 길이가 다른 부분도 어떻게 다르고 어떤식으로 정렬을 해야할지 가이드를 줍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스마트가이드는 자동 설정이 되어 있으나 해제되었을 시 슬라이드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활성화 해서 재사용 하시면 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고 저는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