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넷/파워포인트

[1분 파워포인트]그림&사진 압축해서 파일 용량 줄이기

by 코와리 2019. 9. 30.
반응형

오랜만에 파워포인트 2번째 강의입니다. 파워포인트를 사용하다보면 용량이 너무 커져서 메일을 보내거나 파일을 열때 버벅이는 현상이 나타나곤 합니다. 다른 오피스에서는 안그러는데 유독 파워포인트만 그런 현상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파워포인트 특성상 프레젠테이션용으로 만들기 때문에 외부 사진이나 그림이 많이 들어갑니다. 고화질 사진이나 그림은 더더욱 용량이 크죠.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그림 및 사진을 압축해서 파워포인트 용량을 줄여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파워포인트 용량 줄이기


파워포인트 그림 및 사진 압축해서 파일 용량 줄이기

파워포인트 그림 압축

▲고화질 사진을 파워포인트에 넣고 압축하지 않은 상태에서 저장한 후 용량을 보겠습니다.


파워포인트 사진 압축

▲용량을 보시면 그림 하나만 들어갔는데 벌서 파일 용량이 1.49MB나 됩니다. 물론 고화질 이미지라 그럴수 있지만 이런 사진이나 그림이 여러장 들어가면 용량은 기하급수적으로 커집니다.

파워포인트 크기 줄이기

▲그림 압축을 하기 위해 파일을 열고 (1)압축할 사진을 클릭합니다. (2)그림을 선택하면 상단 리본메뉴에 그림도구 탭이 생기는데 그 및에 서식 메뉴를 클릭합니다.

ppt 압축

▲(3)그림 서식 메뉴에서 "그림 압축" 항목을 클릭합니다.

ppt 용량 줄이기

▲압축설정 창이 뜹니다. (4)압축옵션과 (5)대상 출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4)압축옵션
- 저장 시 자동으로 기본 압축 수행: 기본적으로 체크가 되어있는 항목입니다. 위에서도 코끼리 사진자체 용량은 10MB정도 됬었는데 기본 압축으로 1.49MB까지 떨어졌습니다.
- 잘려진 그림 영역 삭제: 파워포인트 그림 서식에서 사진 자르기 기능이 있는데 잘려진 영역을 삭제할지 결정합니다. 보통은 삭제된 영역은 프레젠테이션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삭제하지만 나중에 수정이 필요하신 분은 해제하셔도 됩니다.

(5)대상 출력: 인쇄, 화면, 전자메일 요즘나온 2016버전은 HD까지 있으나 저는 개인적으로 차이점을 느끼지 못하겠습니다. 그래서 항상 용량을 줄일때는 획기적으로 가장 많이 줄이는 "전자 메일" 항목에 체크합니다.

ppt 사진 압축

▲용량을 전자메일 해상도로 줄인 후 파일 크기를 확인해보니 무려 196KB가 됬습니다.

솔직히 저는 PPT 압축을 해서 용량을 줄일 때 그림의 해상도에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항상 이 작업을 수행해 줍니다. 이래야만 파일을 열때도 버벅이지 않고 빠르게 실행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고 더 좋은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혹시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