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자동차

쏘렌토 MQ4 에어컨필터 셀프 교체 방법

by 코와리 2021. 5. 2.
반응형

요즘같이 미세먼지와 환기가 중요해지는 만큼 관심받는 자동차 부품이 바로 에어컨 필터이다. 에어컨 필터의 경우 교체주기가 15,000Km로 결코 짧지 않는 교환 주기를 가짐에도 불구하고 귀찮거나, 일정이나 비용 문제로 카센터 방문이 어려워서 잘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래도 자동차 안에서의 시간이 길어지는 만큼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꼭 교환주기를 맞춰 교체하도록 하자. 대신 요즘은 인터넷에서도 정품 필터를 많이 판매하고 있고, 차들도 셀프 교체가 편하게 나오기 때문에 셀프로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쏘렌토 MQ4 에어컨필터 셀프 교체 방법

▼쏘렌토 하이브리드를 포함한 쏘렌토 MQ4(4세대) 에어컨 필터는 조수석 앞 대시보드 안쪽에 장착되어 있다.

쏘렌토 에어컨필터 교체방법

▼또한 옵션을 6인승, 7인승을 적용한 차량이라면 3열에도 내부공기순환용 필터가 상,하단에 1개씩 총 2개가 들어있다. 이는 3열 후석에서 나오는 에어컨이나 히터 공기를 청정하게 해 주는 용도이다.

쏘렌토 하이브리드 에어컨필터 교체 방법

▼1열 조수석에 장착된 메인 에어컨필터는 교환주기가 15,000KM이며, 3열 에어컨필터는 40,000KM로 매우 길다.

그렇기 때문에 1열 메인 에어컨필터 3번 교체할 때 3열 에어컨필터 1번정도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다.

 

아무래도 메인 에어컨필터는 외부 공기를 그대로 받아서 정화를 시켜주고, 3열 에어컨필터는 메인 에어컨필터를 통해서 들어온 내부 공기를 정화시켜주는 것이기 때문에 오염도에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다.

에어컨필터 교환 주기

▼1열 조수석 대시보드에 장착된 메인 에어컨필터 교환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우선 대시보드 글로브박스를 연 다음 오른쪽에 있는 지지대를 바깥쪽으로 밀어 분리한다.

쏘렌토 MQ4 에어컨필터 교체 방법

▼지지대 분리가 완료되면 글로브박스를 더 밑으로 내린 후, 양쪽 변면을 잡고 안쪽으로 눌러 빼준다. 

쏘렌토 하이브리드 에어컨필터 교체 방법

▼글로브박스 양쪽에 동그랗게 생긴것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양쪽에서 안쪽으로 눌러 빼줘야 한다.

쏘렌토 MQ4 에어 필터

▼글로브박스가 분리되었다면 안쪽에 에어컨필터 받침대가 보인다. 받침대 오른쪽을 보면 손잡이 처럼 되어 있는데 그 부분을 누른 상태에서 잡아당겨 뺀다.

쏘렌토 후석 에어필터 교체 방법

▼왼쪽은 고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오른쪽만 눌러 빼면 아래 사진처럼 열 수 있다.

쏘렌토 MQ4 에어컨 필터

▼기존 사용하던 에어컨 필터를 빼고 새 에어컨 필터를 넣을 때는 공기 흐름 방향을 잘 봐야 한다.

 

쏘렌토 MQ4는 새 공기가 위쪽에서 들어와서 아래쪽으로 나가는 구조이기 때문에 에어컨 필터 또한 화살표가 위에서 아래로 된 방향으로 집어 넣어준다. 이게 맞지 않는다면 필터의 효율을 제대로 기대하기 어렵다.

기아차 에어컨필터 셀프 교체 방법

▼3열 에어 필터 교환은 훨씬 쉽다. 트렁크를 열고 뒤쪽 3열 오른쪽을 보면 에어컨 필터 커버가 있다. 커버 아래쪽에 손잡이 처럼 보이는 곳을 밀어 올린 다음 커버를 제거한다.

▼커버를 제거하면 1열 메인 에어필터와 똑같이 생긴 필터 받침대를 확인할 수 있다. 역시 위쪽을 잡고 당기면 받침대를 열 수 있다.

쏘렌토 에어컨필터 셀프 교체 방법

▼3열에는 에어필터가 3개가 들어 있는데 상단 에어필터는 상단 손잡이를 잡고 빼면 된다.

에어컨필터 셀프 교환 방법

▼하단 에어필터도 마찬가지로 하단의 손잡이를 잡고 분리한 후 새 에어필터로 교체하면 된다.

에어컨필터 셀프 교체 방법

셀프로 교체했을 때는 차에대한 애정도나, 좋은 제품을 내가 선택해서 직접 교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정비가 가능한 것들은 셀프로 하는 것이 비용, 만족도 측면에서 매우 좋은 것 같다.


자동차 셀프세차시 절대 하지 말아야 하는 행동 5가지

[쏘렌토 MQ4]자동차 운전대 핸들 위치 조정하기

[쏘렌토 MQ4]후석 대화모드 사용방법

셀프주유소에서 기아페이 사용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