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넷/엑셀

[1분 엑셀]절대참조&상대참조 쉽게 알아보기

by 코와리 2019. 9. 27.
반응형

엑셀의 핵심 기능중 하나인 절대참조, 상대참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단어로만 들으면 상당히 복잡할 것 같지만 1분만 투자하셔서 보시면 이해가 완료 되실 겁니다. 엑셀에서 참조라는 말은 쉽게 말해 "고정" 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행과열(가로줄과 세로줄) 둘다 고정을 시키면 "절대참조" 이며 행과 열중 한쪽만 고정을 시키면 "상대참조" 입니다. 말로해서는 이해가 잘 되지 않으니 바로 알아보러 가시죠~!

엑셀 절대참조&상대참조

1. 절대참조 알아보기

아래사진은 거래처별 판매 보고서입니다. 저기에 총금액에 대한 15% 할인율을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절대참조

▲G5:G21 까지가 할인율을 구해야 하는 셀입니다.

엑셀 열고정

▲할인금액은 총금액*할인율 입니다. G5셀에 총금액(F5셀)*할인율(I5셀)을 입력해줍니다. 여기서 엔터를 친 후 셀 드롭다운을 하게 되면 할인율이 구해지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총금액이 있는 F열은 F5,F6,F7,,,,F21까지 움직이는게 맞지만 할인율은 I5셀에만 입력되어 있기 때문에 셀이 바뀌어도 움직이면 안되기 때문에 고정을 해 줘야 합니다.


엑셀 행고정

▲I5셀에 커서를 두고 F4키를 눌러 절대참조를 만들어줍니다. 행과열 앞에 달러표시($)는 참조를 나타내며 $바로 뒤의 행과열을 고정시켜주는 기능을 합니다. 행(영어)앞에 $가 있으면 행고정, 열(숫자)앞에 $가 있으면 열고정입니다. 절대참조가 되었으니 총금액 셀의 위치가 아무리 바뀌어도 할인율은 I5값으로 고정이 됩니다.

엑셀 셀고정

▲G5셀의 할인율은 구해졌으니 나머지 할인율을 구하기 위해 셀을 드롭다운합니다.

엑셀 절대참조 상대참조

▲드롭다운이 잘 되었네요. 할인율이 고정되어 수식이 잘 물려들어갔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절대참조

▲수식을 보니 총금액을 나타내는 F열은 셀이 내려갈수록 숫자(열번호)가 바뀌지만 뒤쪽의 할인율은 완전히 고정되어 똑같은 값을 나타냅니다. 고정이 되지 않았으면 F열과 같이 I5,I6,I7처럼 바뀌어서 할인율을 구할 수 없었을 겁니다.


2. 상대참조 알아보기

상대참조는 행과열을 모두 고정하는 절대참조와는 다르게 행이나 열중 하나를 고정합니다. 아래 사진에는 금액이 있고 할인율이 7%, 15%, 23%, 31%로 변화하는 할인율에 대한 금액을 구해보겠습니다.

엑셀 상대참조

▲할인율을 구하기 위해 금액(E3셀)*할인율(F2셀)을 입력합니다.

엑셀 혼합참조

▲여기서 금액이 입력된 셀은 세로줄이 고정이 되야 합니다. 그래야 F3셀을 구한 후 오른쪽으로 셀을 확장해도 셀 위치가 변하지 않습니다. 열(세로줄)을 고정하기 위해 F4키를 3번 눌러 E앞에 $표시를 달아줍니다. 직접 입력해도 상관 없습니다. 혹시 지금 이해가 되지 않더라도 밑에 수식을 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엑셀 셀 참조

▲할인율을 나타내는 셀(7%,15%,23%가 입력된셀)은 셀을 드롭다운 하더라도 내려가지 않고 고정이 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2행을 나타내는 2앞에 $표시를 달아주기위해 F4키를 2번 누릅니다. 

엑셀 절대값

▲자 금액을 나타내는 셀은 세로줄이, 할인율을 나타내는 셀은 가로줄이 고정이 되었기 때문에 아무것도 신경쓸 필요 없이 셀을 가로로, 세로로 드롭다운 해주시면 됩니다.

엑셀 $

▲셀을 왼쪽으로 끌어보겠습니다.

상대참조

▲수식을 보면 E셀이 고정되어 있으므로 금액은 변동하지 않고 할인율을 나타내는 셀의 열(영어)만 바뀌기 때문에 할인율별 금액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그 후 셀을 드롭다운하여 아래로 끌어 표를 완성하겠습니다.

엑셀 절대참조 상대참조

▲데이터가 완성 됬습니다. 정확한 확인을 위해 수식을 보러 가보겠습니다.

절대참조 상대참조

▲아래로 끌었더니 금액셀의 숫자(행)만 변경되고 할인율의 영어(열)만 변경되어 전체의 표가 완성됬습니다. 이로써 일일이 변경해줄 필요 없이 상대참조만 적절하게 걸어줘도 쉽게 데이터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절대참조와 상대참조는 저도 엑셀을 처음 접할 때 쉽게 이해가 되질 않았습니다. 자주 사용하면서 익히니 지금은 제 몸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연습파일을 첨부드리니 시간나실때 저와 똑같은 방법으로 연습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절대참조&상대참조 연습파일.xls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