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넷/엑셀

[1분 엑셀]함수 쓰지 않고 텍스트 나누기(분리하기)

by 코와리 2019. 9. 25.
반응형

오늘은 엑셀 텍스트 나누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텍스트 나누기는 주로 주민등록번호 앞자리와 뒷자리를 나누거나 핸드폰 번호 앞부분,중간부분,뒷부분을 분리할 때 사용합니다. 서두는 이쯤하고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엑셀 텍스트 나누기

1. 구분기호로 텍스트 나누기

아래 사진의 이메일을 아이디 부분, @뒤의 도메인 부분, .뒤의 도메인2 부분으로 나누어보겠습니다. 순서대로 따라오시면 재밌습니다.

엑셀 글자 나누기

▲초록 네모칸과 같이 이메일 주소가 있는 부분을 전부 드래그 해서 블록을 씌워 줍니다. 

(1)그 후 상위 리본 메뉴에서 데이터 탭을 클릭한 후 (2)데이터 도구 메뉴 중 '텍스트 나누기' 메뉴를 클릭해 줍니다.

엑셀 텍스트 분리하기

▲텍스트 나누기 마법사가 열렸습니다. 텍스트 나누는 방법에는 구분기호로 분리하기, 너비가 일정함 이렇게 두가지 메뉴가 있는데 구분기호로 나누기는 "-","@" 등의 기호를 기준으로 앞 뒤로 나누는 것을 뜻하고 너비가 일정함 으로 나누는 방법은 주민등록번호를 예를들면 앞에서부터 6자리로 나누는 것과 같습니다.


(3)이메일의 아이디와 도메인을 나누는 것은 중간에 @가 있기 때문에 구분기호로 분리됨을 선택합니다. 그 후 (4)다음 버튼 클릭.

엑셀 글자 분리하기

▲텍스트 나누기 마법사 2단계로 넘어왔습니다. 구분기호 메뉴를 보시면 기본적으로 탭, 세미콜론(;), 쉼표(,), 공백(띄어쓰기) 항목이 있으며 기타를 선택해서 다른 구분기호로 나눌 수도 있습니다. 지금은 이메일의 @를 기준으로 나눠야 하기 때문에 (5)기타에 체크한 후 (6)@ 기호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아래에 나누기 예시가 나오는데 @기호는 사라지고 그 자리에 구분자가 생겼습니다. 확인 후 (7)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엑셀 숫자 문자 나누기

▲텍스트 나누기 마법사 3단계 입니다. 여기서는 서식및 나눠질 위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열 데이터 서식은 나눠질 데이터의 서식을 지정하는 건데 텍스트, 날짜 등으로도 설정이 가능하나 보통은 일반에 둡니다. 일반은 옆에 설명에도 쓰여있지만 숫자는 숫자로, 날짜는 날짜로, 나머지는 텍스트로 인식하는 것을 뜻합니다. 저도 왠만하면 일반으로 두고 씁니다.


(8)대상은 나눠질 텍스트들이 처음 오는 열을 지정해줍니다. 현재는 이메일 주소가 C열에 입력되어 있지만 텍스트 나누기를 사용하면서 나누어질 텍스트들이 D열부터 입력되길 원하기 때문에 D103열을 위와 같이 입력한 후 (9)마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엑셀 글자 분리

▲(10)텍스트 나누기 마법사가 모두 끝나고 셀의 내용을 바꾸시겠습니까 라는 문구가 나오면 확인을 눌러줍니다.

글자 분리

▲자 텍스트가 D,E열에 가지런히 나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번 더 작업을 해서 도메인과 도메인2(com,net 등)를 나누어 보겠습니다. (1)도메인 텍스트들을 드래그하여 블록을 씌워준 후 데이터탭->텍스트 나누기 항목을 클릭합니다.

텍스트 나누기

▲(2)구분 기호로 분리됨 메뉴에 체크 한 후 (3)다음 버튼 클릭.

엑셀 데이터 나누기

▲이번에는 @가 아니고 . 을 기준으로 나눠야하기 때문에 (4)기타에 체크한 후 (5)구분 기준이 되는 기호인 . 를 입력합니다. 그 다음 (6)다음 버튼 클릭.

엑셀 나누기

▲텍스트 마법사 3단계입니다. (7)이번에는 나누어질 텍스트들이 E열부터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그대로 둡니다. (8)마침을 클릭합니다.

엑셀 데이터 분리

▲(9)확인을 클릭합니다.

엑셀 나누기 함수

▲완벽하게 도메인과 도메인2도 완벽하게 나눠졌습니다. 구분기호를 사용해서 이메일의 3가지 부분을 전부 간단하게 나눠봤습니다. 이 방법과 똑같이 나눌 수 있는 방법은 주민등록번호도 000000-1000000 이런식으로 있는 것을 앞뒤로 나누기 위해서는 구분기호에 - 만 입력하고 나눠주면 앞뒷 부분이 쉽게 나누어집니다. 전화번호도 똑같겠죠?


2. 일정한 너비로 텍스트 나누기


엑셀 문자 나누기

▲이번에는 일정한 너비로 텍스트를 나눠보겠습니다. 위 데이터와 같이 사번이 나타나 있는데 문자와 숫자를 나눠보겠습니다.

엑셀 문자 분리하기

▲(1)사번이 입력된 셀들을 선택하여 블럭을 씌워줍니다. 그 후 데이터탭->텍스트 나누기 항목을 클릭하여 텍스트 마법사를 열어줍니다. (2)너비가 일정함 항목 체크 후 (3)다음 버튼 클릭.

엑셀 텍스트 마법사

▲위에 친절하게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나눌 텍스트의 길이가 일정하다면 간단히 그 위치에 마우스 클릭만 한번 해줍니다. (4)사번의 문자와 숫자를 분리해야 하기 때문에 A뒤에 커서를 두고 클릭합니다. 선을 지우고 싶으면 그려진 선에 커서를 두고 더블클릭하면 사라집니다. 구분선이 맞게 그려졌다면 (5)다음 버튼 클릭.


텍스트나누기

▲나눠질 텍스트들 중 문자는 B열, 숫자는 C열에 입력이 되야하기 때문에 입력이 시작되는 대상열은 B5열을 그대로 두고 (7)마침을 클릭합니다.

엑셀 텍스트나누기

▲(8)확인 클릭.

엑셀 기호로 나누기

▲사번이 문자롸 숫자로 완벽하게 나뉘었습니다. 열 너비는 모든 데이터가 동일한 형식으로 작성되어 있어야 나누기가 편리합니다. 혹시다 중간에 문자가 하나 더 추가된다거나 하면 데이터값들이 잘못되어 작업할 때 불편함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됩니다. 일정 너비로 나누기는 주민등록번호와 전화번호에도 똑같이 적용이 가능합니다. 단, 전화번호는 앞자리가 02, 031과 같이 너비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동일한 자리수가 아니면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1분 엑셀이 아니라 5분 엑셀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 아무래도 엑셀에서 글자 나누기는 많이 쓰는 기능이고 유용하기 때문에 설명할게 많아서 길어졌습니다. 보통은 함수(LEFT,MID,RIGHT함수) 를 써서 나누기 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많은 데이터를 나누거나 수식에 오류가 걸리는 것을 염력하시는 분들은 이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다음시간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