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넷/모바일

[1분 꿀팁]핸드폰 사진정리 인생 꿀팁_Feat.네이버클라우드

by 코와리 2020. 3. 18.
반응형

요즘은 최신기종 핸드폰 카메라가 너무 발달해서 고퀄리티 사진을 찍을때나 일상을 찍을때 DSLR보다는 핸드폰을 사용하는 추세이다. 그래서인지 용량이 큰 핸드폰이 나와도 그만큼 사진 용량이 커지기 때문에 금방 용량부족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하지만 사진정리도 맘 잡고 하기가 힘든게 현실..


그 중 가장 큰 문제는 바로 한 장면을 여러번 찍은 비슷한 사진이다. 모아보기도 힘들거니와 어떤게 잘 나온건지 모르기 때문에 섣불리 지우기도 힘들고 귀찮다. 나도 전 핸드폰 사진을 정리해야하나 귀차니즘에 사로잡혀 방치해 두고 있었는데, 지인의 소개로 네이버 클라우드에 사진 정리하기 기능이 있다고 해서 찾아보았다.


가장 핵심기능은 비슷한 사진 정리(한 장면을 여러번 찍은 사진), 불필요한 사진삭제(텍스트 사진, 흔들린 사진, 어두운 사진, 너무 밝은 사진) 등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고 있었다.


너무 인생꿀팁이라 서두가 길었으니 바로 알아보러 가보자.


핸드폰 사진정리 인생 꿀팁_Feat.네이버 클라우드

핸드폰 사진정리

▲사진을 정리할 스마트기기에서 '네이버 클라우드'를 다운받은 후 실행한다.

사진 정리

▲네이버 클라우드가 실행이 되면 일단 클라우드에 정리할 사진들을 추가해줘야 한다. 클라우드 오른쪽 하단의 '+'버튼을 눌러 사진을 추가해야 한다.

네이버 클라우드 사진정리기능

▲나의 거의 2년간의 발자취가 있는 전 핸드폰에는 총 사진이 6382장이 있는데 전부 업로드를 해서 정리를 해야할 것 같다. 나는 같은 장면을 2~3번씩 찍는 습관이 있는데 간단히 정리할 생각에 설레인다.

핸드폰 사진정리

▲앨범별로 정리할수도 있지만 나는 그냥 한김에 모든 사진을 정리하려고 한다. 모든 사진을 선택한다.


아이폰 사진정리

▲모든 사진 앨범에 들어오면 내 폰에 저장되어 있는 전체 사진이 뜨는데 오른쪽 상단의 전체선택을 누른 후 하단의 올리기 버튼을 눌러준다.

네이버 클라우드

▲6384장의 사진을 네이버 클라우드에 업로드할 준비 하는중! 이 작업은 금방 끝난다.

네이버 클라우드 사진 정리

▲사진 용량도 워낙 큰데다가 양도 많아 전체 업로드 완료하는데까지 3시간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전체 사진 용량이 약 25기가가 넘었었네요 ㅎㅎㅎ

핸드폰 사진 정리 꿀팁

▲자 정리할 사진 업로드가 완료가 됬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사진 정리를 하러 가봅시다!! 왼쪽 상단의 줄3개짜리 '더보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휴대폰 사진 정리

▲더보기 메뉴에서 왼쪽 최하단의 '파일 정리' 항목을 선택합니다.

스마트폰 사진 정리

▲드디어! 사진정리 인생기능이 떴습니다. 무려 3개나 되네요. 왜 이런 기능을 대대적으로 홍보하지 않는 걸까요ㅜㅋㅋ

- 비슷한 사진정리: 네이버클라우드가 판단하에 비슷한 배경, 구도의 사진들을 한데 모아놓고 한장만 남기고 지우거나 전부 지울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 불필요한 사진 정리: 스크린샷, 텍스트 사진, 흔들린 사진, 어두운 사진 등 불필요할 것 같은 사진들을 관리할 수 있게 모아주는 기능입니다.

- 용량이 큰 파일 정리: 용량이 큰 사진 1장은 저용량 사진의 10장도 더 될 수 있기 때문에 정리를 해주는게 중요합니다.

비슷한 사진 정리

▲비슷한 사진 정리 창입니다. 이런식으로 비슷한 사진을 한칸씩 모아주고 기본적으로 한장만 남기고 선택이 되어 있습니다. 둘 중 남기고 싶은 사진을 선택한 후 바로 아래에 선택된 x개 삭제 버튼을 누르면 불필요한 사진은 삭제가 됩니다

사진 정리 꿀팁

▲이렇게 한 구도에서 10장 이상 찍은 사진의 경우 효과가 더 큽니다. 잘 나온 사진 한장만 두고 나머지는 깔끔하게 삭제해줍니다. 근데 가끔 같은 구도여도 사람이 다른 경우가 있으니 잘 보시고 지우셔야 합니다.

네이버 클라우드 사진

▲두번째 불필요한 사진 정리입니다. 스크린샷, 텍스트 사진, 어두운 사진, 밝은 사진, 흔들린 사진 등 네이버 클라우드 판단하에 지워야 할 것 같은 사진들을 보여줍니다. 정말 생각지도 못한 기능들이 숨겨져 있네요. 네이버 직원들 참 대단합니다. ㅎㅎ

네이버 클라우드 사진정리

▲텍스트 사진의 경우 당시에는 중요했을지 몰라도 지금은 거의 불필요한 사진들이 많기 때문에 쭉쭉 넘기면서 중요 서류 등 남겨야할 사진을 제외하곤 삭제해줬습니다. 용량이 늘어난다는 생각에 아주 즐겁게 작업했네요.


총 6,700장의 사진을 이 기능들을 통해서 했음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꽤 걸렸습니다. 네이버 클라우드 사진 정리 기능이 없었으면 2,3배가 걸릴 수 있었겠죠. 일부터 사진 정리를 하려고 네이버 클라우드에 업로드 했으므로 정리가 끝난 사진은 외장하드로 옮길 예정입니다. 그래야 다시 무료 용량인 30GB가 비워지겠죠. 그럼 새 핸드폰에서 용량이 부족할 때쯤 다시 업로드 해서 정리 -> 외장하드 이런식으로 작업 할 예정입니다.


이 글이 사진 정리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됬으면 좋겠네요. 모두들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