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넷/카카오톡

[1분 꿀팁]카톡 저장공간 관리로 핸드폰 용량 줄이기

by 코와리 2019. 12. 31.
반응형

카톡을 사용하다보면 나도 모르게 백그라운드에서 캐시데이터가 쌓여 핸드폰의 용량을 조금씩 잡아먹어 정기적으로 삭제해 주지 않으면 핸드폰 용량이 위협을 받게 됩니다. 


즉 사진도 찍어야되고 어플도 받아야하는 용량이 카톡의 캐시데이터 때문에 부족해질수 있는데. 캐시데이터는 카카오톡을 사용하면서 크게 필요한 데이터들은 아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삭제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카카오톡 저장공간관리로 핸드폰 용량 줄이기(캐시데이터 삭제)


카톡 저장공간

▲카카오톡을 실행시킨 후 (1)우측 하단의 점3개의 더보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 (2)더보기 메뉴창에서 오른쪽 최상단의 톱니바퀴 모양읜 카톡 설정메뉴를 클릭합니다.

카카오톡 저장공간

▲(3)카톡 설정창 메뉴가 쭉 뜨면 제일 아래쪽에 ---기타메뉴를 클릭합니다. > (4)기타 메뉴에서 가장 위쪽의 저장공간관리 항목을 클릭합니다.

카톡 저장공간관리

▲카톡 저장공간관리 창입니다. 저는 정기적으로 지워주긴 하는데도 벌써 캐시데이터가 204MB나 쌓였네요. 최신기종이고 전 핸드폰에서 사진,동영상을 가져오기 않았기 때문에 용량이 충분해 보이지만 캐시데이터가 저도 모르게 쌓이다 보면 용량이 부족해 질 수 있습니다.


(5)캐시데이터 삭제 버튼을 누른 후 (6)데이터 삭제 확인창이 뜨면 모두삭제를 클릭합니다.

카톡 용량 줄이기

▲(7)캐시데이터 삭제 후 아래에 보면 음악 캐시 데이터 삭제창이 있습니다. 친구들의 배경음악을 듣거나 내 배경음악을 듣거나 할 때 캐시데이터가 저장되는데 캐시데이터보다는 용량이 적지만 (8)삭제를 해줍니다.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카톡 캐시데이터 및 음악 캐시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삭제되었습니다. 핸드폰의 사용 가능한 저장공간 용량을 보았더니 기존보다 약 200MB정도 여유공간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을 오래 쓸수록, 저장공간 관리를 안해줄수록 사용가능한 저장공간이 부족해질 수 있으니, 앨범정리 및 어플 정리를 해도 되지만 가장 먼저 삭제해도 되는 카톡 캐시 데이터를 먼저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