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스키시즌이 되면서 매주 스키장을 가고 있는데 거리가 있다보니 기름값이 장난 아니게 듭니다. 그렇다고 셔틀타고 다니긴 싫고 스피드를 즐기고 싶어 매번 차를 타고 다닙니다. 한번 갈때 대략 얼마정도 주유비가 드는지 계산이 하고 싶어질 때 네이버 지도를 활용하시면 좋은데요.
숨겨진 기능이라 잘 모르실 텐데 차종(승용차,트럭,화물차,경차), 유종(경유,휘발유 등), 차량 연비별로 유류비를 계산할 수 있어 매우 쓸모가 많습니다.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연비, 차종, 유종별로 유류비 계산하기(기름값 계산기)
▲주유비를 계산하기 위해 우선 네이버 지도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네이버 지도 홈에서 길찾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3)자동차 항목을 클릭합니다. >(4)출발지와 도착지를 설정합니다. 저는 주로 출발을 롯데월드로 잡고 도착은 스키장이 있는 하이원리조트로 설정했습니다. >(5)출발지와 도착지가 설정이 됬으면 길찾기 버튼을 클릭해서 최적길을 찾아줍니다.
▲추천 길 중 가장 위쪽에 있는 길을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냥 기본으로 검색을 하면 사진의 네모 박스 안처럼 주유비가 31,216이 나오는데 제 차는 그렇게 자주 주유를 하지 않습니다 ㅜㅜ.
기본적으로 네이버 지도에서는 승용, 휘발유, 연비를 10.4로 보고 계산을 하기 때문에 저렇게 나옵니다. 자신의 차로 설정하여 주유비를 계산을 하기 위해 (6)상세보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7)잘 보이지 않지만 택시비 오른쪽에 동그라미 안에 ?가 있는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 후 (8)차종,유종,연비 설정 항목을 클릭합니다.
▲자신의 차에 맞게 설정할 수 있는 창이 떴습니다. (9)차종을 선택하는 이유는 톨게이트 통행료 때문인 듯 합니다. (10)유종은 4가지가 있는데 맞게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11)연비는 제 차는 기본적으로 1리터당 14km정도 되기 때문에 10.5로 설정되있는 것을 14로 바꿔주겠습니다. 시내 주행이 많을수록 연비는 떨어지겠죠. (12)하이패스 사용시 체크 하시고 (13)저장 버튼을 눌러 주유비를 계산합니다.
▲기본 설정으로는 31000원이 나왔던 연비가 제 차로 설정을 바꿨더니 23,412원 까지 떨어졌습니다. 차종에 따른 연비별로 주유비가 많이 차이날 수 있으니 정확한 계산을 위해서는 네이버 지도로 차종, 유종, 연비별로 설정해서 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덤으로 차량 크기에 따라 톨비(통행료)까지 계산할 수 있으니 1석 2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