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넷/컴퓨터

[1분 꿀팁]듀얼모니터(모니터 2대) 설정하기

by 코와리 2019. 9. 24.
반응형

오늘은 모니터를 2대 쓰시는 듀얼모니터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회사에서 업무를 볼때나 게임을 하면서 영화를 보거나 할때 듀얼모니터를 쓰는게 정말 편합니다. 저도 회사에서는 듀얼모니터를 집에서는 큰 모니터를 하나 사용하고 있으나 너무 편해서 집에서도 듀얼모니터를 사용할 예정입니다. 듀얼모니터 위치 설정 및 창 넘기는 방법 시작하겠습니다.

듀얼모니터 설정

듀얼모니터 설정하기

듀얼 모니터 연결하기

▲저의 듀얼모니터 환경입니다. 듀얼모니터라기 보다는 노트북1대와 모니터1대 이렇게 해서 듀얼입니다. HDMI선으로 연결은 되어 있으니 설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니터2대 설정

▲윈도우 10환경에서 진행했습니다. 다른 윈도우 버전도 동일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디스플레이 설정' 메뉴를 클릭합니다.

윈도우10 듀얼모니터 설정

▲모니터 연결이 잘 되어 있다면 위 사진과 같이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모니터 화면이 1,2 총 2개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떤 모니터가 1번, 2번인지 모를때는 식별 버튼을 클릭합니다.


듀얼모니터 설정방법

▲식별 버튼을 눌렀더니 노트북과 모니터에 네모난 박스로 숫자가 떴습니다. 노트북 화면이 1번 화면 모니터가 2번 화면이네요.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오른쪽 1번 디스플레이가 노트북, 왼쪽 2번 화면이 모니터가 되겠습니다. 


듀얼모니터 연결방법

▲실행중인 창을 옮기는 것은 간단합니다. 지금은 오른쪽이 노트북, 왼쪽이 모니터로 되어 있기 때문에 노트북에 있는 창을 왼쪽으로 드래그만 해주면 오른쪽 모니터로 넘어가게 됩니다.


모니터2대 연결방법

▲이번에는 위아래로 설정해보겠습니다. 설정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1번이나 2번 모니터를 클릭한 후 원하는 위치로 드래그 하고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설정 완료입니다.1번이 노트북이었으므로 2번이 모니터겠네요.


윈도우10 듀얼모니터

▲노트북에서 사용중인 창을 아래로 드래그 했더니 모니터에서 나타납니다. 주의할점은 지금 설정이 노트북이 위 모니터가 아래이기 때문에 노트북에서 창을 위, 오른쪽, 왼쪽 아무리 드래그 해도 넘어가지 않고 아래로 드래그 해야만 넘어갑니다.


듀얼모니터

▲1번 모니터를 왼쪽, 2번 모니터를 오른쪽으로 옮겨보았습니다.


모니터 여러대 연결

▲노트북이 왼쪽, 모니터가 오른쪽에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노트북에서 사용중인 창을 오른쪽으로 드래그 하면 듀얼인 모니터의 왼쪽에서부터 나타납니다. 이 때는 모니터 배치를 노트북을 왼쪽에, 모니터를 오른쪽에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니터 여러대 설정

▲이번에는 좀 색다르게 듀얼모니터를 대각선으로 배치해보겠습니다. 이렇게도 배치가 되는 이유는 듀얼모니터가 아닌 3대,4대 많게는 9대까지도 연결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대각선 배치가 가능합니다. 주로 증권가에서 모니터링을 하기 위해 이런식으로 사용합니다. 또한 광고용 대형 디스플레이도 이 형식을 따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빈 곳에 다른 모니터들이 들어가게 되면 똑같이 사용 가능합니다.


노트북 듀얼모니터 설정

▲실제 화면으로 보시면 1번 모니터인 노트북에서 사용중인 창을 왼쪽 대각선으로 드래그해야만 2번 모니터에서 창이 나타납니다. 


듀얼 모니터 설정하는 방법 및 위치 옮기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매우 간단하게 클릭 몇번 만으로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설정하는 이유는 주로 모니터간의 위치(왼쪽, 오른쪽)나 내가 사용하기 편한대로 설정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좌우 폭이 좁은 책상에서는 모니터를 위아래로 설치하기도 하기 때문에 위아래로 설치하는 분도 계실 것이고 대부분의 사용자분들은 왼쪽, 오른쪽만 설정해서 사용하리라 생각합니다. 오늘도 좋은밤 되시고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