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친구들이나 모임에서 술자리가 끝나거나 볼링, 당구 등 게임을 하고 나면 보통 한명이 계산하고 나머지 사람들이 인당 금액을 대충 계산에서 계좌로 송금해주곤 합니다. 하지만 인당 금액 계산도 귀찮고 내가 줘야하는지도 까먹은 채 보내야 할 돈을 안 보내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럼 친한 친구의 경우 장난으로 주라고 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그냥 넘어가는 경우도 있는데요. 의도치 않게 금전적인 문제로 마음이 상할수도 있는게 더치페이 문화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카카오톡에 있는 아~주 유용한 더치페이 기능으로 쉽게 10초만에 더치페이를 요청하고 지불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카톡 더치페이는 카카오페이 어플에 기본적으로 있는 기능이기 때문에 카카오페이에 계좌가 등록되어 있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더치페이 가입과 계좌등록은 다음시간에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톡으로 더치페이 하기
▲카카오톡에 들어가서 더치페이할 친구중 한명의 채팅방에 들어갑니다.
1) 그 후 왼쪽 하단의 채팅메뉴(+)을 클릭합니다.
2) 하단의 메뉴 중 '송금' 메뉴 클릭합니다.
카톡으로 더치페이 메뉴에 들어가는 방법은 2가지가 있지만 이 방법이 가장 쉽고 간단합니다.
▲3) 송금메뉴를 누르면 2가지 메뉴 '보내기'와 '더치페이'가 뜨는데 보내기는 단순 송금메뉴이고 지금은 금액을 요청해야 하기 때문에 '더치페이' 메뉴를 선택합니다.
▲위 사진이 더치페이 메뉴에 들어갔을 때 나오는 화면입니다. 친구 1의 채팅방에서 더치페이 메뉴에 들어갔기 때문에 자동으로 친구1은 더치페이 목록에 들어가 있고, 나도 함께 밥을 먹었기 때문에 '나'도 목록에 들어가있습니다. 여기서 친구 2명과 나 총 3명이 밥을 먹었기 때문에 친구2도 추가해주겠습니다.
4) 상단의 '친구편집' 메뉴를 클릭한 후 함께 먹은 친구를 검색하여 추가해줍니다.
정상적으로 친구 추가가 되면 오른쪽 사진처럼 나, 친구1, 친구2가 뜹니다.
▲5) 친구 추가가 완료되었으면 총 금액을 상단 금액란에 입력합니다. 총 금액을 입력하자마자 오른쪽 1/N(엔빵)에 체크가 되어있으면 하단 초록 네모칸과 같이 25000원을 3명으로 나눠 똑같은 금액으로 나타납니다. 카카오페이가 쏜다는 자투리 금액은 카카오에서 내주는 혜택입니다. 혹시 1원이라도 남으면 더치가 안되니까요 ㅜ 참으로 고맙네요.^^ 제가 이모티콘을 많이 사주기 때문에 저정도는 받아도 될 것 같습니다. 25000원을 더치페이할 친구 3명이 나눴더니 정확히 인당 8,333원이네요.
6) 메시지 선택은 궂이 하지 않아도 되지만 친구들에게 독촉겸 재미를 줄겸 해서 메시지를 선택합니다.
▲여러가지 메시지가 있는데 이미지는 왼쪽으로 슬라이드하면 다른 그림도 많습니다. 메시지는 직접 적어주면 되겠네요. 오늘까지 안내면 집에 쫓아간다 등등 메시지를 임의로 넣을 수 있습니다.
7) 메시지가 완성되면 첨부 버튼을 클릭합니다.
8) 메시지 선택도 완료가 됬고 금액도 정확히 나눠졌습니다. 친구들에게 돈 보내주라고 요청해보겠습니다. 하단의 'N명에게 요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내가 설정한 메시지와 함께 친구에게 톡으로 송금 요청 톡이 날아갔습니다. 친구가 저 톡을 클릭하게 되면 카카오페이에 등록된 친구의 경우 바로 송금할 수 있도록 메뉴가 뜹니다. 오른쪽 톡빵 리스트를 봤더니 친구1, 친구2 에게 동일하게 더치페이 메시지가 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요청된 돈을 친구가 보내게 되면 입금 되었다고 뜨니 받은 돈에 대한 확인은 크게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지금까지 카카오톡으로 쉽게 더치페이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가끔은 카톡직원들은 천제가 아닐까 할 정도로 사람들에게 편리한 기능을 하나씩 꾸준히 내놓고 있습니다. 더치페이로 마음이 조금이라도 상하셨던 분들은 앞으로 그럴일이 없을것 같네요. 회사 사람들도 보통은 이 기능을 알고 있기 때문에 바로바로 요청하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메시지를 기분 나쁘지 않게 보내면 당연히 받아야 될 돈이긴 하지만 서로 기분좋게 먹고 즐길 수가 있습니다.
예전처럼 돈을 나눠내더라고 더치페이 계산을 따로 하지 않아도 되고 총금액만 입력하고 친구만 추가하면 쉽게 적용할 수 있으니 참 편리한 기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