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넷/컴퓨터

삼성노트북 Fn키(펑션키,기능키,핫키) 알아보기

by 코와리 2018. 8. 25.
반응형

노트북 기능키

노트북 기능키(Fn키) 알아보기


이번시간에는 노트북에 있는 기능키(Fn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능키(Fn키) 는 부르기에 따라 펑션(function)키, 핫키라고도 불립니다. 단축키와 같은 개념입니다.


다들 기능키(Fn키)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기능키는 기본적으로 혼자 작동하지는 않고 Ctrl+C / Ctrl+V 처럼 조합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즉 Fn키를 누른 상태에서 다른 기능키를 함께 눌러주어야 작동하는 원리입니다.

아래 사진에 숫자를 매겨 놓았으니 순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삼성노트북 기능키(fn키)

1) Fn키 + Esc (헤드셋 아이콘) : 온라인상담(S Service) 를 실행합니다. 


※ 온라인상담(S Service)이란?? - 저도 이 포스트를 쓰면서 궁금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삼성 서비스의 약자인 것 같은데요. 노트북 사용에 문제가 생겼을 때 인터넷에만 연결이 되어 있다면 온라인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원격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사용자의 노트북에 생긴 문제를 해결해 줍니다. 역시 삼성이 서비스는 확실한 것 같습니다.

상담시간: 평일(오전 8시 ~ 오전 2시) / 주말(오전 9시 ~ 오후 6시) 


2) Fn키 + F1 (톱니모양 아이콘) : Samsung Setting(삼성 통합 설정 어플리케이션) 실행


3) Fn키 + F2 (해- 아이콘) : 화면을 어둡게 조절(주로 많이 사용했던 기능키로써 화면을 어둡게 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4) Fn키 + F3 (해+ 아이콘) : 화면을 밝게 조절(위의 키와 반대로 화면을 밝게 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5) Fn키 + F4 (컴퓨터,모니터 아이콘) : 외부 모니터 연결(컴퓨터에 연결된(HDMI 등) 모니터로 화면을 송출합니다.)


6) Fn키 + F5 (화면X 아이콘) : 터치패드 기능 On/Off (노트북 키보드 아래에 마우스로 사용되는 터치패드를 끄거나 킬 때 사용합니다. 노트북에 따로 무선이나 유선 마우스가 연결되어 있다면 터치패드기능을 끄는게 좋습니다.)


7) Fn키 + F6 (스피커 아이콘) :  음소거 (노트북의 소리를 끄거나 켤 때 사용합니다.)


8) Fn키 + F7 (스피커- 아이콘) : 볼륨을 줄일 때 사용합니다.(많이 사용)


9) Fn키 + F8 (스피커+ 아이콘) : 볼륨을 높일 때 사용합니다.(많이 사용)


10) Fn키 + F9 : 키보드 백라이트 기능 On/Off (어두운 곳에서 노트북을 사용할 때 키보드의 백라이트를 켜거나 끌 때 사용합니다. 밝은 곳에서는 백라이트를 끄는게 배터리 절약에 좋습니다.)


11)  Fn키 + F10(해 아이콘) : 아웃도어 모드 (LCD 화면 밝기를 최대치로 설정합니다. 야외나 햇빛이 들어 밝은 곳에서 화면이 더 잘 보일 수 있도록 하는 키 입니다.)


12) Fn키 + F11 : 컨설팅 모드(노트북을 완전히 펼쳤을 때 화면을 상하반전하여 맞은 편 사람이 똑바로 볼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 주로 상담직에 계신 분들이나 업체를 상대할 일이 많은 분들에게 유용할 것 같습니다.)


13) Fn키 + F12(와이파이 아이콘) : Wi-Fi 네트워크 (Wi-Fi 네트워크를 켜거나 끕니다.)


14) Fn키 + Fn Lock키 : 기능키 조합을 해제하거나 사용설정할 때 사용합니다. 불이 켜지면 Fn키를 사용하지 않게 되는 것이고 불이 꺼지면 기능키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핫키 끄는 법을 몰라 헤매시는 분들이 꽤 계시더라구요.


지금까지 삼성노트북의 Fn키(펑션키,핫키)의 종류 및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알고보면 정말 딱 필요한 기능만 넣은 뜨끈뜨끈한 핫키네요. 특히 12번의 컨설팅 모드는 은근히 사용할 일이 많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저도 지금까지는 회사에서 맞은 편 사람한테 보여줄 때 노트북을 돌려서 보여드렸는데 이렇게 하면 좀 더 있어? 보일 것 같습니다. 


※만약 기능키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14번에서 알려드린 Fn Lock이 꺼져 있는지 확인하시고 그래도 안된다면 Samsung Settings를 설치하거나 업데이트 하시기 바랍니다.


좋은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