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출시되는 스마트폰들은 배터리가 일체형이라 예전처럼 배터리를 자주 교체할 수가 없습니다. 일체형이 되면서 조금더 작아지고 슬림해지긴 했으나 어딜가나 항상 배터리 문제에 시달리게 됩니다. 스마트폰을 막 사서 1년 정도는 괜찮으나 그 후부터는 배터리도 소모품이다 보니 수명이 줄고 충전 주기가 짧아집니다. 그래서 오늘은 스마트폰 수명 알아보는 방법과 적절한 배터리 교체 시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폰 배터리 수명 확인 및 교체시기 알아보기
▲배터리 수명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어플을 다운받아야 합니다. 구글플레이에서 'Phone INFO" 를 검색 후 위 사진의 어플을 설치한 후 실행시킵니다.
▲어플을 실행시키면 위와 같이 뜨는데 여러가지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인 핸드폰 모델부터 제조사, 제조년월, 컬러까지 나오네요. 상단의 메뉴를 왼쪽으로 스와이프 하면 다른 메뉴들도 확인 가능합니다.
▲하드웨어 탭에서는 램 용량, 하드웨어, GPU 등 모델명을 알 수 있습니다. 중요한 내용은 아닙니다. 배터리 수명을 알아보기위해 탭메뉴를 좀더 옆으로 넘기면서 PERSONAL 탭메뉴를 찾아줍니다.
▲탭 메뉴를 옆으로 넘기다 보면 'PERSONAL' 이 뜨는데 하단 메뉴에 보면 'Battery Health' 란이 있습니다. 여기서 배터리 수명을 알 수 있는데 저는 핸드폰을 바꾼지 2달이 채 안되었기 때문에 아직도 100% 상태를 유지하고 있네요. 역시 갤럭시 10 5G 배터리가 짱짱하게 나오긴 했나봅니다.
적절한 배터리 교체 시기
배터리 헬스(Battery Health) 수치가 80% 밑으로 떨어지면 보통 교체를 해주는게 좋다고 합니다. 요즘은 액정을 교체하면서 배터리까지 한번에 교체가 되기 때문에 이 기회에 잔기스나 혹시나 떨어뜨려서 액정을 깨뜨렸다면 배터리 수명을 확인한 후 서비스센터에서 교체를 해주면 비싼 가격이지만 그나마 일석이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갤럭시폰 배터리 수명 확인 및 교체 시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배터리 수명이 많이 떨어지면 충전을 자주 해줘야 하기 때문에 정신건강에도 매우 좋지 않습니다. 차라리 돈을 조금 더 들이더라도 새 배터리로 교체하고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도 좋은하루 되시고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