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넷/카카오톡

[1분 꿀팁]카카오톡 오픈채팅 만들기/참여하기

by 코와리 2019. 9. 14.
반응형

오늘은 카카오톡 오픈채팅 만드는 방법과 참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카톡 오픈채팅은 말 그대로 공개된 방에서 익명 혹은 실명의 사람들과 단톡방을 구성해서 채팅을 하는 톡방입니다. 저도 오픈채팅은 게임 길드나 블로거 오픈채팅 등에는 참여해봤습니다. 또한 소모임에서 벙이 있을 경우 단일 벙에 참여한 사람들과의 소통을 위해 그때그때 만들고 없애기 좋은 톡방입니다. 오픈채팅의 주 목적은 실명을 밝히기는 꺼려지지만 정보 공유등을 위한 사람들끼리 소통을 하기 위한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카톡 오픈채팅 만들기

카톡 오픈채팅방 참여하기, 만들기


카톡 오픈채팅방 참여하기 


카카오톡 오픈채팅 만들기

▲카톡에 들어간 후 하단 채팅메뉴 선택 후 채팅방 목록창에서 상단 오른쪽 채팅방 만들기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카톡 오픈톡 만들기

▲오픈채팅 메뉴 선택하면 오픈채팅방 홈이 뜹니다. 주로 오픈채팅은 목적이 있어서 참여하기 떄문에 자신이 찾을 방을 검색하기 위해 검색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카카오톡 오픈톡 만들기

▲검색어에는 자신이 들어가고자 하는 방의 이름이나 특징, 성격등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 현재 게임중인 검은사막 모바일의 길드 오픈채팅에 들어가기 위해 검은사막 키워드로 검색해보겠습니다. 검색이 완료되면 키워드에 해당되는 채팅방 목록이 뜨는데 원하는 단톡방을 선택합니다.


카톡 오픈채팅 프로필

▲그룹채팅방 이름이 맞다면 '그룹채팅 참여하기' 버튼 선택한 후 프로필을 선택해 줍니다. 1번 프로필을 선택하면 내 자체 프로필이 아닌 카카오프렌즈 사진에 닉네임도 내가 원하는 대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2번 프로필은 오픈채팅방 자체적으로 프로필을 만들 수 있게 되있는데 다양한 설정등이 가능해서 만들어놓고 쓰셔도 좋습니다. 3번 프로필은 내 현재 카톡 프로필이 들어가므로 프로필 배경과 내 실명이 들어갑니다. 오픈채팅방은 익명성이 보장되는것이 좋을 떄는 1번이나 2번을 실명이 꼭 필요할때는 3번 프로필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오픈채팅 검색

▲게임 길드방이기 때문에 카카오프렌즈 프로필을 선택한 후 닉네임은 게임 캐릭터 이름으로 설정하겠습니다. 완료를 누르면 채팅방 입장이 완료됩니다.


카톡 오픈채팅방 만들기


오픈 카카오톡

▲카톡 오픈채팅방 홈에서 중간 메뉴에 +만들기 버튼 선택합니다. > 채팅방 생성에는 1:1 채팅방이 있고 그룹채팅방이 있는데 1:1채팅방은 오픈 채팅을 만들되 방에는 나 외에 1명만 참여가 가능한 방입니다. 그룹채팅방은 인원설정이 가능하며 최대 100명이상의 인원도 참여가 가능한 방입니다. 오픈채팅방은 주로 그룹 채팅방으로 사용하시지 않을까 합니다. 그룹채팅방 항목을 선택합니다.


카카오톡 오픈채팅 하는법

▲오픈채팅방 이름 입력 후 다음 선택 > 해시태그를 이용해서 채팅방 소개키워드를 입력합니다. 저는 게임 단톡방이며 제가 하는 게임이 검은사막, 서든어택이기 떄문에 위의 3가지 해시태그를 입력하겠습니다. 사람들이 위의 3가지 키워드로 오픈채팅방 검색을 하면 제가 만든 단톡방도 뜹니다.

오픈채팅

▲프로필 설정란에서 프로필을 선택합니다. 아래 메뉴 중 '톡 프로필로만 참여 허용'을 설정해주시면 카카오 프렌즈 프로필이나 오픈톡 프로필은 사용이 안되며 실명이 있는 현재 카톡 프로필로만 입장할 수 있습니다. 실명이 꼭 필요한 오픈채팅방이라면 저 기능을 켜주시면 됩니다. > 그 이후 커버 이미지를 변경해주시면 되는데 선택사항입니다. 저같은 경우 게임 채팅방이기 떄문에 게임에 관련된 사진으로 설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 완료 버튼을 누르면 채팅방 생성이 완료됩니다.

카카오 오픈채팅

▲채팅방 생성이 완료됬기 때문에 사람들을 초대해도 되고 자연스럽게 사람들이 들어오면 채팅을 즐기시면 됩니다!


오늘은 카카오톡 오픈채팅 참여하는 방법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픈채팅이 생기면서 기존에 밴드나 디스코드 등에서 사용하던 단체 채팅을 바로 카톡에서 할수 있기 떄문에 상당히 편리한 기능입니다. 많이들 활용하세요! 다음시간에는 카톡 오픈프로필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