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넷/컴퓨터

[1분 꿀팁]메모장 자동줄바꿈 기능 알아보기 #가로스크롤탈출

by 코와리 2020. 7. 26.
반응형

회사나 집, 인터넷을 할때 은근히 많이 쓰는 프로그램 중 하나가 바로 '메모장'입니다. 간단히 메모를 남길때는 메모장이 가장 간편하고 편리하긴 한데 말못한 불편함이 있습니다. 한 줄을 창 크기만큼 치면 다음줄로 넘어가는 자동줄바꿈 기능이 기본적용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내가 엔터를 치지 않는 이상 오른쪽으로 무한대로 글이 작성되므로 그 글을 보기 위해서 가로스크롤을 움직여야하는데 정말 불편합니다.


그래서 메모장에서 간단하게 자동줄바꿈 기능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메모장 자동줄바꿈 기능 설정하기

메모장 자동 줄바꿈

▲메모장에 글이 작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자세히 보시면 7번째 줄부터 오른쪽 글들이 짤린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동줄바꿈 기능이 설정되어 있지 않아서 엔터를 치지 않으면 무한대로 오른쪽으로만 글이 작성됩니다.

메모장 줄바꿈

▲자동줄바꿈 기능을 설정하기 위해서 메모장 상단 메뉴중 '서식' > '자동 줄 바꿈' 항목을 클릭합니다.

메모장 기능

▲자동 줄바꿈 기능이 설정이 완료되면 위 사진처럼 메모장 창 크기에 따라 그 이상으로 길어진 글들은 다음 줄로 바뀝니다. 창이 가로로 길어지면 그만큼 줄바꿈이 줄어들고 창 가로 크기가 줄어들수록 자동줄바꿈이 많이 되서 여러줄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자동줄바꿈을 설정하게 되면 불편하게 가로스크롤을 움질일 필요 없이 한 창에서 모든 글의 내용을 볼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메모장 자동줄바꿈 기능 해제하기

메모장 한줄

▲해제하는 방법은 설정하는 방법의 반대로 하시면 됩니다. 상단의 '서식' 메뉴 중 '자동 줄 바꿈' 항목을 다시 클릭하면 자동중바꿈 기능이 해제됩니다.

메모장 줄바꿈 깨짐

▲해제가 되면 창 크기에 상관없이 원래의 줄 길이만큼 늘어나며 가로스크롤이 생기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