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넷/컴퓨터

윈도우 단축키 모음 (컨트롤,알트,시프트 조합 키 포함)

by 코와리 2018. 8. 25.
반응형

윈도우단축키모음

[윈도우 단축키 알아보기]


오늘은 윈도우 단축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윈도우 파일등을 복사, 붙여넣기는 Ctrl+C , Ctrl+V 로 잘 하시는 분들이 많으나 은근히 파일 잘라내기, 이름바꾸기 등 단축키로 하고 싶을때가 한두번이 아닙니다.

이 뿐만 아니라 다양한 윈도우 단축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윈도우키 조합


- 윈도우키 + M : 바탕화면 보기 (다른 작업을 하다가 바탕화면을 봐야 할 때 이 키를 누르면 작업중인 화면들이 작업 표시줄로 내려가면서 바탕화면이 보입니다.


- 윈도우키 + E : 윈도우 탐색기


- 윈도우키 + F : 윈도우 검색(파일 및 폴더 검색)


- 윈도우키 + R : 실행


- 윈도우키 + TAB : 프로그램 이동 (Alt+Tab 과 비슷합니다.)


- 윈도우키 + PAUSE/BREAK : 시스템 등록정보(내 컴퓨터에 오른쪽 클릭하고 볼 수 있는 시스템 정보입니다. 이 키는 알려드려도 기존 대로 내컴퓨터에 오른쪽 클릭해서 보시는 분들이 많을듯...)


2. Alt 키 조합


- Alt + 방향키(←,→) : 인터넷 익스플로러 또는 윈도우 탐색기에서 뒤로가기(←), 앞으로 가기(→)


- Alt + F4 : 프로그램 종료(강제 종료)


- Alt + TAB : 프로그램 이동 (위에서 알려드린 윈도우키+TAB 과 비슷하나 저는 알트 조합을 더 많이 씁니다.)


- Alt + F : 응용프로그램(작업중인 프로그램) 의 도구옵션 및 파일메뉴 옵션이 나옵니다.


- Alt + SPACE BAR : 시스템 메뉴 호출


- Alt + Enter : 등록정보 보기


3. Ctrl 키 조합


- Ctrl + ESC : 시작메뉴 탭


- Ctrl + X : 잘라내기 (파일 복붙 이외에 잘라내기 할 때도 많이 씁니다. 잘라내기 후 붙여넣을 때는 Ctrl+V 하시면 됩니다.)


- Ctrl + C : 복사 (파일 복사)


- Ctrl + V : 붙여넣기(파일 복사나 파일 잘라내기 후 붙여넣기 할때 사용)


- Ctrl + 드래그 : 파일 복사(Ctrl+C와 같은 기능이지만 좀더 빠르고 간편합니다. 주로 한 화면에 붙여넣을 파일이 있을 경우 사용)


- Ctrl + Shift + 마우스 드래그 : 바로가기 아이콘 만들기(파일 클릭 후 Ctrl+Shift 누른 상태에서 다른곳으로 드래그 하면 바로가기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 Ctrl + 마우스 왼쪽 클릭클릭 : 복수 파일 선택 (컨트롤키 입력 후 여러 파일을 클릭하면 복수 선택 됩니다.)


- Ctrl + Alt + Delete : 작업관리자 시작(프로그램 강제 종료할 때 가장 많이 씁니다.)


- Ctrl + W : 현재 창 닫기(작업중이라면 함부로 쓰시면 안됩니다. 조심조심!)


- Ctrl + A : 모두 선택(예를 들어 글을 작성중이라면 전체 글 영역 선택 , 파워포인트에서 작업중이라면 전 개체가 선택됩니다. 상당히 많이 쓰는 단축키)


- Ctrl + S : 저장(한글이나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 문서 작업 중 쉽게 저장할 수 있습니다.)


4. Shift 키 조합


- Shift + Delete : 휴지통에 보내지 않고 즉시 완전 삭제


- Shift + CD삽입 : CD 삽입 후 자동 실행 안되게 하기(요즘은 CD가 많이 사라져서 슬프지만 사용할 일이 많지 않은 키 입니다. ㅜㅜ)


- Shift + 방향키 : 글 작성들을 할 때 Shift 누른 상태에서 방향키를 눌러주면 블록이 형성됩니다.


- Shift + F10 : 바로가기 메뉴


지금까지 윈도우 단축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로 많이 사용하는 키 위주이지만 좋은 단축키가 있으면 추가 할 예정입니다만 이 정도면 거의 정리가 된 것 같습니다.


저도 단축키 사용 전에는 마우스로 오른쪽 클릭하여 일일이 사용하다가 단축키를 조금 익히니 일처리도 빨라진 것 같습니다.


일이 많을 때는 엑셀이든 윈도우든 단축키 활용만큼 시간 절약하는 방법도 없는 것 같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