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넷/모바일

[1분 꿀팁]갤럭시 모바일 핫스팟 설정 및 사용방법

by 코와리 2020. 6. 11.
반응형

모바일 핫스팟이란 쉽게 말해 LTE나 3G, 5G 요금제를 쓰고 있는 내 폰이 이동식 와이파이 단말기가 되어 주변 기계에 인터넷을 연결해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특히 한대의 휴대폰으로 최대 10개의 주변 핸드폰, 태블릿, 노트북 등에서 인터넷을 쓸 수 있으니 와이파이가 없는 곳에서는 참으로 유용한 기능입니다.

모바일 핫스팟


모바일 핫스팟 초기 설정 및 사용방법.

모바일 핫스팟 사용방법

▲갤럭시 폰을 사용하고 계신다면 어플리케이션 중 '설정' 앱을 실행합니다.

테더링

▲설정 앱에서 최상단에 있는 '연결' 항목을 선택합니다.

갤럭시 핫스팟

▲연결 메뉴가 열리면 다양한 인터넷 설정 메뉴들이 있는 중간쯤에 있는 '모바일 핫스팟 및 테더링' 항목을 선택합니다.


usb 테더링

▲모바일 핫스팟와 테더링은 말만 다르지 기능은 거의 똑같습니다. 내 폰 한대로 여러사람이 인터넷을 쓸 수 있게 하면 HotSpot이 되는 거고 한개의 기계에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하면 테더링이 되는 겁니다.


핫스팟 사용을 위해 '모바일 핫스팟' 항목을 선택합니다.

모바일 핫스팟 초기설정

▲모바일 핫스팟 초기 설정을 해보겠습니다. 초기설정 해야하는 항목은 총 3가지 입니다.

5)핫스팟 이름 설정: 수 많은 와이파이 기기들 사이에서 내 기계를 찾기 위해 내가 잘 알아볼 수 있는 이름으로 설정합니다.

6)비밀번호: 와이파이도 여러명이 쓰게 되면 데이터도 많이 사용하게되고 속도도 느려집니다. 그래서 와이파이에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내가 아는 사람들만 쓰게 하거나 나만 써서 데이터 누수를 막고 속도도 보존합니다.

7)밴드: 저는 기본 설정이 좋을 것 같아서 기본인 2.4 GHz로 설정해놨습니다.

핫스팟 비밀번호

▲핫스팟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기능을 켜보겠습니다. 사용안함에서 사용함으로 바뀌면서 간단 사용설명서가 밑에 뜹니다. 핫스팟을 사용할 다른 기기에서 와이파이 기능을 켠 다음 와이파이 목록에서 내 핫스팟 이름인 '코왈'을 찾은 후 내가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끝! 한번 노트북으로 핫스팟 기능을 사용해보겠습니다.

핫스팟 연결

▲노트북을 켜고 와이파이 목록을 열면 내 핫스팟 이름이 목록에 뜹니다. '연결' 버튼을 눌러주면 비밀번호 입력창이 뜨는데 내가 설정해놓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내 핸드폰에서 인터넷 정보를 받아 노트북에서도 인터넷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데이터 테더링

▲노트북으로 연결한 뒤에 핫스팟을 켜 놓은 핸드폰으로 돌아오면 핫스팟 메뉴 하단에 연결된 디바이스가 뜹니다. 지금은 노트북이 연결되어있으므로 노트북 이름이 뜨네요. 만약 비밀번호 설정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누군가가 무단으로 사용하려고 하면 연결된 디바이스에서 선택하여 해제시킬수도 있습니다.

핫스팟 노트북

▲핫스팟에 연결이 완료됬다면 인터넷을 마음껏 즐기시면 됩니다. 단, 핸드폰 요금제가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라고 해도 핫스팟 용량은 따로 정해져있는 경우가 있으니 요금폭탄 맞지 않으려면 잔여 핫스팟 용량을 잘 보는게 좋습니다.


지금까지 갤럭시폰으로 핫스팟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 기능은 주로 와이파이가 없는 야외나 캠핑장 등에서 아~주 유용한 기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