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스마트폰 중독일 정도로 많이 사용하는데 요즘들어 눈이 매우 시리고 아픕니다. 이유를 알아봤더니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청색광(블루라이트) 떄문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무조건 스마트폰 기능 중 블루라이트 필터 기능을 켜고 사용하라고 권장해주시더라구요. 오늘은 블루라이트 필터를 왜 사용해야 하는지와 블루라이트 필터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청색광(블루라이트)란?
-청색광은 TV와 휴대폰 등의 스마트기기의 화면(디스플레이)에서 방출되는데 피부 노화와 눈의 피로 등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블루라이트(청색광) 왜 나쁠까?
-블루라이트에 눈이 오래 노출되면 눈에 피로가 쌓이고 안구건조증을 유발하며 아주 심한 경우 눈의 망막이나 수정체에 손상을 줘서 눈 건강에 치명적입니다. 또한 요즘은 숙면이 필수인데 밤 늦게 TV나 스마트폰을 장시간 보게 되면 수면유도 호르몬의 분비가 저해되어 수면을 방해합니다.
블루라이트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되고 있는 상황인데 블루라이트로 인해 눈의 활성산소로 인해 세포가 지속적으로 손상되면 눈의 노화가 빨라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을 할 때 만큼은 블루라이트 필터를 켜 놓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갤럭시S10 블루라이트 필터 설정하기
▲(1)갤럭시 설정 앱으로 들어간 후 > (2)디스플레이 메뉴에 들어갑니다.
▲(3)중간쯤 보시면 블루라이트 필터 항목이 있습니다. 설정을 켜서 블루라이트 필터 기능을 활성화 시켜줍니다. 설명도 눈의 피로를 줄일 수 있도록 화면의 블루라이트를 제한한다고 되어있네요. 블루라이트를 설정하면 청색광이 제한되어 화면이 살짝 노락색으로 보입니다.
▲블루라이트 필터를 설정하는 더 쉬운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화면 상단의 네비게이션바를 내려 버튼메뉴 중 (2)블루라이트 필터 메뉴를 눌러 활성화 시켜줍니다.
▲블루라이트 필터 기능이 활성화되면 버튼이 파란색으로 바뀌면서 필터 기능이 켜집니다.
▲사진상으로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지만 블루라이트 필터기능이 켜지면 화면이 살짝 어두워지면서 노란빛이 돕니다. 기분탓인지는 모르겠지만 눈이 조금은 덜 아프고 편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요즘은 100세 시대이기 때문에 눈 건강이 무엇보다 매우 중요합니다. 요즘은 식당에서도 어린 아이들이 스마트폰을 뚫어져라 쳐다보고 있는 모습을 많이 보는데요. 아이들이 재밌어하니 좋지만 최대한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도 블루라이트 필터 기능을 켠 상태로 보여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도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저녁이고 낮이고 블루라이트 필터를 사용하는데요. 예전보다는 훨씬 눈이 덜 피로하긴 하지만 눈 건강에 최고의 방법은 최대한 스마트폰을 덜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