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넷/엑셀

[1분 엑셀]엑셀 메모 보이게 인쇄하기

by 코와리 2019. 9. 7.
반응형

오늘은 엑셀 메모 표시된 상태에서 인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엑셀을 사용하다보면 가끔 특정 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때가 있는데요. 이때 유용하게 쓰이는 기능이 바로 '메모' 기능입니다.

메모는 셀이 아니라 바탕화면의 포스트잇 메모 처럼 생겼습니다.

이 메모가 컴퓨터에서 엑셀을 열면 정상적으로 표시되어 보이나 인쇄시에는 따로 설정해주지 않으면 메모 내용이 인쇄가 되질 않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엑셀 메모 사용법과 메모 보이게 인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엑셀 메모 인쇄

엑셀 메모 사용법 및 엑셀 메모 보이게 인쇄하기

엑셀 메모 사용법 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순서대로 따라오세요.

엑셀 메모 표시

- 엑셀을 켠 후 메모를 삽입할 셀을 선택합니다. (여러 셀을 선택하여 메모 삽입을 해도 맨 처음 클릭한 셀에 메모가 붙습니다.)

엑셀 메모 사용법

- 메모 삽입 셀에 마우스를 대고 오른쪽 버튼 클릭합니다.

- 메뉴 중간쯤에 '메모 삽입' 메뉴 클릭합니다.

엑셀 메모 보이기

- 자 그럼 위에 사진처럼 포스트잇처럼 생긴 메모가 삽입되었습니다. 메모 안쪽에 설명할 내용을 작성해줍니다.

엑셀 메모 숨기기

- 기본적으로 메모를 입력하고 다른 곳을 클릭하게 되면 메모 표시가 사라지고 메모가 삽입된 셀 오른쪽 상단에 빨간 삼각형으로 표시가 붙습니다. 저 표시가 메모가 삽입되어있다는 뜻입니다.

- 메모를 인쇄하기 위해서는 일단 메모가 보이도록 표시해야겠죠?

엑셀 메모 안보이게

- 다시 메모가 입력된 셀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메모가 없을때는 '메모 삽입' 메뉴만 있었는데 메모가 입력이 되어 있기 때문에 '메모 편집' '메모 삭제' '메모 표시/숨기기' 가 대신 생겼습니다.

- 저기서 '메모 표시/숨기기' 클릭

엑셀 메모 보이게

- 그럼 메모가 보이도록 표시가 되고 다른 작업을 하거나 다른 셀을 클릭해도 메모가 항상 보이게 나와 있습니다.

- 메모 위치나 크기는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메모 내용을 추적하는 화살표가 계속 따라다니기 때문에 보기에는 불편함이 없겠죠??

엑셀 메모

- 자 이제 메모까지 보이게 인쇄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엑셀 상단의 '파일' 메뉴 클릭

엑셀 메모 프린트

- 인쇄 메뉴를 클릭한 후 메뉴설정 창이 뜨면 하단의 '페이지 설정' 을 클릭합니다. 엑셀 버전이 다르더라도 인쇄 메뉴나 인쇄 미리보기에 들어가면 페이지 설정을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엑셀 메모 표시하기

- 페이지 설정 팝업창이 뜨셨다면 상단 탭 중 '시트' 탭 클릭

엑셀 메모 표시

- 시트탭 메뉴 중간쯤에 메모 인쇄를 설정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 드롭다운 화살표를 클릭 후 '시트에 표시된 대로'를 선택하게 되면 지금 메모 위치 그대로 인쇄가 됩니다.

- '시트에 표시된 대로' 클릭후 '확인' 버튼 클릭합니다.

엑셀 메모 인쇄하기

인쇄 미리보기창을 보더라도 메모 설정을 해주었기 때문에 메모까지 인쇄 미리보기에 뜹니다.

저대로 '인쇄' 버튼을 클릭해주면 인쇄가 표시된 상태로 출력됩니다.


지금까지 엑셀 메모 사용법과 엑셀 메모 보이게 인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보통 엑셀로 만든 보고서 메뉴에는 메모가 보일 필요는 없으나, 메뉴얼이나 설명서 같은 인쇄물에는 메모 보이게 인쇄할 필요가 가끔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알아놓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태풍 링링이 온다는데 아직은 잠잠하네요 ^^ 조용히 넘어갔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