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엑셀 셀에 날짜와 요일을 함께 표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날짜 형식이면 2021-09-20 이런 정도인데 요일까지 표시하면 2021-09-20(월요일) 이렇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1분 Excel]엑셀 날짜 및 요일 함께 표시하는 방법
▲예제로 ㅁㅁ기업의 채용일정이 순서대로 나와있습니다. 날짜만 나와 있는 상태이므로 날짜 오른쪽에 요일을 추가해보겠습니다.
▲일정 목록을 전부 드래그하여 선택한 다음 [홈 탭] > [표시형식]의 오른쪽 하단의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창을 띄웁니다.
▲셀 서식 설정창이 뜨면 기본적으로 날짜가 입력된 셀의 경우 표시 형식에서 [날짜] 범주가 선택되 있을 겁니다.
▲표시 형식 범주 중 최하단의 [사용자 지정]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오른쪽에 형식에 표시 방법이 뜹니다.
기본적으로 표시형식에서 Y는 Year(년), M은 Month(월), D는 Day(일)을 뜻합니다. 사용하는 알파벳의 갯수에 따라 표시에 사용되는 문구수가 변경됩니다.
저기서 만약 yy-m-dd로 표현을 한다면 21-9-20 이렇게 바뀌게 됩니다.
▲날짜 오른쪽에 괄호로 요일을 넣고 싶으면 '(aaa)' 만 추가하면 됩니다. 추가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선택되있던 셀들 오른쪽에 날짜+요일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요일을 외자로 표시하지 않고 월요일, 토요일 등 3글자로 표현하고 싶을 때는 다시 표시 형식으로 들어가서 (aaa) 를 (aaaa)로 바꿔주기만 하면 됩니다.
(aaa) = 요일을 한글자로 표시 (월) (화)
(aaaa) = 요일을 3글자로 표시 (월요일) (화요일)
▲표시형식을 수정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일정란에 요일이 3글자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 놓으면 나중에 일정 기록이라던지 날짜에 맞는 서류를 작성할때 날짜와 요일을 함께 볼 수 있어 편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