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코골이,수면 무호흡증 원인 및 치료방법 알아보기

by 코와리 2021. 4. 25.
반응형

오늘은 누구에게나 해당되는 코골이 증상 및 원인,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골이는 저도 가끔씩 피곤하거나 술을 마신날은 심하다고 들었는데, 아무래도 살이 찌기 전과는 더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코골이는 나한테도 안 좋지만 특히나 가족이나 지인 등 같은 공간에서 자는 사람이 큰 불편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골이란?

- 코골이는 수면 중 코와 후두 등 상부 기도의 근육이 느슨해져 기도가 좁아지는데, 숨을 들이 마시려고 할 때 상부기도가 떨려서 나는 소리입니다.

기도의 일부가 떨리면서 막히게 되면 코골이 소리만 나게 되지만 완전히 막히면 수면 중에 무호흡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코골이 원인 및 증상

코콜이는 가벼운 증상이라도 직장, 합숙생활, 가정 등에서 가족 또는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적절한 예방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코콜이 원인
- 코골이의 원인은 수면 중 기도가 좁아지기 때문인데, 이를 발생하는 요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어린아이의 경우 편도의 비대가 있을 경우, 성인은 공통적으로 혀나 목젖이 클 경우, 혀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은 턱 등 기도 구멍을 막을 수 있는 요인은 전부 해당합니다.

코골이는 주로 남성들이 자주 겪는 증상이며, 나이가 많아지면서 증가합니다. 여성의 경우는 폐경기 후에 증가합니다.

특히 후천적으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요인중 하나는 과체중이나 비만으로 갈 경우 정상 체중에 비해 3배 정도 더 많이 코를 곱니다. 저 또한 정상체중이다가 직장 취직 후 체중이 증가하면서 목과 턱에 살이 쪄서 인지 코골이가 심해졌습니다.

비만과 더불어서 흡연자의 경우 비흡연자보다 수면무호흡증이 3배 더 많다고 합니다. 거기에 음주, 진정제, 수면제 등의 복용은 코골이나 무호흡증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코골이 증상
코골이의 경우 단순히 코만 골 수도 있지만 수면무호흡증이 발생하게 되면 산소공급량이 떨어지기 때문에 혈중 이산화탄소가 많아져 산소를 마시기 위해 잠이 깬 각성상태가 된 후 과호흡을 하게 되고 다시 수면상태가 됩니다. 이를 반복하는 것만으로도 숙면을 취할 수 없게 됩니다.

무호흡증으로 인한 수면 장애가 반복적으로 일어나면 수면 시간이 길다 하더라도 쉽게 피로하며 낮에 졸리거나 집중력 장애,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정신적으로는 공격적 성격, 예민함, 불안감, 우울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거기에 더 심각한 것은 나 뿐만 아니라 부인이나 자녀 등 침실에서 같이 자는 구성원이 수면 부족에 시달릴 수 있으므로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치료 및 예방방법

1)비수술적 치료

(1) 수면자세 및 생활습관

 

- 옆으로 돌아누워 잔다.

: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은 반듯이 누워 자는 자세에서 대부분 나타나기 때문에 몸과 머리를 옆으로 눞힌 자세에서 수면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금연
: 흡연은 기도에 염증과 부종을 일으켜 기도를 막는데 일조하므로 금연 하도록 합니다.

- 음주 및 안정제 복용 피하기
: 수면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술과 수면제 등의 안정제의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체중 감량

- 저도 원래 코콜이를 하지 않았었는데 급격하게 체중이 증가하면서 코골이가 생겼습니다. 비만인 경우 체중의 10% 이상을 감량하면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코골이 수술을 받는다 하더라도 체중 감량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성공율이 낮아집니다.

수술로 인한 치료가 아니라면 체중감량이 코골이 완화에 가장 큰 도움이 된다고 하니 꼭 체중감량부터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2)수술적 치료

- 전신마취 후 목젖, 입천장 뒷부분의 연한곳(연구개), 편도선을 절제하고 인두부를 확장시키는 수술법으로써 수술 직후 대다수 환자의 코골이가 감소합니다.

고주파를 이용한 절제술의 경우에는 수술 후 수축이나 이물감 증상이 적지만, 여러번 시행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 또한 심한 코골이의 경우 완치되기 어렵기 때문에, 코골이 검진을 위해 병원을 방문하신다면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효과적인 치료를 선택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