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 중 잠재고객 탭의 상세 보고서인 인구통계 보고서 분석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구통계 보고서는 크게 요약본인 '개요' , 연령별 자료인 '연령', 성별(남,여) 자료인 '성별'이 있습니다. 이 3부분 보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A) 잠재고객>인구통계>개요 보고서 알아보기
▲애널리틱스 왼쪽 메뉴 중 잠재고객>인구통계>개요 메뉴를 클릭합니다.
▲인구통계-개요 보고서입니다. 크게 연령별, 성별 자료를 대략적으로 한번에 볼 수 있습니다. 일단 모든 보고서는 기간 설정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오른쪽 상단의 날짜 버튼을 눌러 기간을 설정합니다.
▲그 후 주요 측정항목을 선택합니다. 기본적으로는 가장 많이 보는 사용자 데이터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 세션, 세션당 페이지수(한번 내 사이트에 접속 했을때 조회하는 페이지 수), 평균 세션 시간(머무르는 시간), 이탈률(아무 행동을 하지 않고 내 사이트를 떠나는 확률) 등으로 설정해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이 '사용자' 인구통계 개요 보고서입니다. 왼쪽 그래프가 연령별, 오른쪽 그래프가 성별 차트 입니다. 제 블로그의 7월 한달간 가장 많이 접속한 연령대는 25~34세, 성별은 남자분들이 많이 방문했습니다.
▲측정항목을 세션당 페이지수로 바꿔보겠습니다. 보시면 상대적으로 다른 연령대에 비해 45~64세 사용자들이 한번 블로그에 접속했을때 보는 페이지수가 적습니다. 필요한 정보만 검색으로 찾아서 들어온 다음에 다른 글을 보지 않고 이탈한 횟수가 상대적으로 많다고 보시면 됩니다.
▲1년 전 같은 기간과 비교도 할 수 있습니다. 날짜 탭을 클릭해서 비교대상에 체크를 한 후 바로 옆 드롭다운 메뉴에서 '이전 연도' 또는 이전 기간(전달) 또는 날짜 임의 설정을 선택합니다. 저는 전년도 동월과 비교해봤습니다.
▲주요 측정항목은 '평균 세션 시간'으로 설정했습니다. 그래프만 보면 특히 10대~30대의 평균 세션시간이 전년도가 올해보다 좋습니다. 그때는 포스팅 수도 적고 블로그도 많이 성장하지 않았을 때인데 왜 평균 체류시간이 적나 생각할 수 있습니다.
큰 차이는 이때는 '검은사막 모바일' 게임 지식작 팁을 시리즈로 한창 연재하고 있을 시기입니다. 이때 게임의 인기도도 매우 높았고, 지식작 컨텐츠 자체를 먼저 작성한 시기라서 한번 방문하신 분들이 즐찾해놓고 꾸준히 지식작을 마무리할 때까지 블로그를 켜놓은 상태에서 지식작을 했을걸로 추정합니다.
그래서 주로 게임을 이용하는 10~30대 사용자의 체류시간은 1년 전 데이터가 훨씬 길지만, 또 게임을 즐기지 않는 40~60대 이상 사용자는 20년도의 체류시간이 더 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9년7월 VS 20년7월의 사용자 데이터입니다. 19년도에 비해 20년도의 여성 방문자 비율도 늘었네요. 이 또한 위와 같은 이유인 듯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A) 잠재고객-인구통계-연령 데이터 분석하기
▲인구통계 연령별 데이터를 자세히 보기 위해서 인구통계 메뉴에서 '연령' 항목을 클릭합니다.
▲맨 먼저 기간만 설정하면 연령별 사용자 정보가 개요보다는 자세하게 나옵니다. 여기서 측정항목 또는 세그먼트를 자유롭게 변경해가면서 연령별로 추출할 수 있는 데이터를 뽑아 보시면 됩니다.
세그멘트란 기간별 그래프 밑에 보시면 기본 측정항목은 '연령'으로 되어 있고 그 밑에 '보조 측정 기준'이 있는데 여기서 추출하고 싶은 데이터를 세부적으로 추출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는 아니고 애드센스를 애널리틱스와 연동해놓은 상태라서 연령별로 애드센스 수익이 어떻게 들어오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상단의 메뉴바에서 '애드센스'를 클릭합니다.
올해 7월 총 애드센스 수익이 157달러보다 약 2배 가량 더 들어왔는데 애널리틱스에서는 반 정도를 누락시킨 듯 합니다. 그래도 대략적인 데이터로 확인하는 거라서 괜찮습니다. 40~50세 사용자 분들의 광고 클릭율이 좋아서 수익이 높습니다. 반대로 10대는 광고 뜨는 것 자체를 싫어하는 경향도 있고 광고 클릭해도 구매로 이어지지는 않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수익이 적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A) 잠재고객-인구통계-성별 데이터 분석하기
▲GA메뉴에서 잠재고객-인구통계-성별 항목을 클릭합니다.
▲기본 설정은 성별에 따른 사용자 분포도나 평균 세션 시간등이 나옵니다. 성별 보고서도 연령과 똑같이 보조 측정기준을 변경함에 따라 세그멘트별 보고서를 세부적으로, 또 다른 방향으로 추출해 낼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를 보시면 아무래도 남성분들 유입이 많은 블로그이다 보니 수익도 남성분들이 높긴 하지만 사용자 비율로 따져봤을때 방문자 1인당 수익은 여성분들이 더 높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