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GA) 분석 중 가장 재밌는 부분이 잠재고객 보고서입니다.
잠재고객 보고서란 내가 관리하고 있는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람들 데이터를 기반으로 어떤 고객을 타겟으로 웹사이트 타겟을 결정해야 하는지, 페이지 이탈률을 줄이고 방문 지속시간을 길게 만들 수 있는지를 알 수 있게 해주는 보고서입니다.
그 중에서 잠재고객 보고서를 한 눈에 쉽게 볼 수 있도록 요약해준 '개요' 보고서 분석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A) 잠재고객 개요 보고서 분석하기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한 후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고 상단 왼쪽에서 내가 분석하고자 하는 웹사이트를 선택합니다.
▲왼쪽 보고서 메뉴에서 '잠재고객' > '개요' 메뉴버튼을 클릭해서 보고서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잠재고객 개요 보고서 페이지입니다. 항목들이 많기 때문에 하나하나씩 설정하고 항목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개요페이지에서 설정해야할 부분은 기간밖에 없습니다. 저는 20년 7월 한달간의 잠재고객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시작날짜를 20.07.01로, 종료날짜를 20.07.31로 설정한 후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날짜 아래의 '비교 대상'에 체크를 하면 전년, 전월 등 동기간 데이터와 비교하면서 증감율도 볼 수 있습니다.
▲기간이 설정되면 첫번째로 확인할 수 있는 보고서는 바로 설정한 기간 내에 일자별로 내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접속한 사용자 수를 알 수 있는 그래프입니다. 그래프 상으로 보면 가장 많은 사용자가 접속한 날짜가 7월 13일 월요일로 하루 2,416명이 접속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 개요의 가장 중요한 요약 보고서를 보겠습니다.
(1)사용자: 기간 동안 하나 이상의 세션을 시작한 사용자입니다. 쉽게 말해서 우리가 어떤 사이트에 접속을 하게 되면 그 사이트는 접속자를 하나의 고유 ID로 설정을 하고 그것을 '쿠키'로 저장하게 됩니다. 사용자가 '쿠키'를 삭제하지 않은 상태에서 내 사이트를 껐다가 재접속을 해도 이 사용자는 중복 접속자이기 때문에 카운트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쿠키를 삭제하고 내 사이트에 재접속을 하면 '신규 방문자'라고 인식을 하고 1명을 추가 카운트 합니다.
(2)신규 방문자 : 특정 기간의 신규 사용자입니다. 기간 내에 내 사이트에 처음 접속한 사용자입니다. 만약 1년전에 방문했다가 쿠키를 지우지 않고 다시 접속을 하면 신규 방문자가 되지 않지만, 사용자가 쿠키 삭제후 내 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신규 방문자로 카운팅이 됩니다.
위 2개 지표로 보자면 제 사이트에 7월 한달간 접속한 총 사용자는 약 57,812명이고 그 중 신규 방문자는 약 55,109명, 재방문자는 2,708명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검색 기반으로 굴러가는 블로그이지만 즐겨찾기 해놓고 보시는 분들도 생각보다 꽤 되는듯 합니다.
(3)세션: 세션은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적극적으로 사용한 시간입니다. 세션과 사용자가 헷갈리지만 GA는 사용자와 신규 방문자를 구분하고 나면 세션을 구분합니다. 대략 한 명이 접속한 후 30분 정도를 1세션으로 봅니다. 접속 후 30분간 내 사이트를 껐다 켰다 100번을 반복해도 세션에는 1로 잡히지만 이 시간이 지난 후 재접속을 하면 세션이 2번 발생한 걸로 봅니다.
여기서 사용자보다 세션이 훨씬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한명의 사용자가 내 사이트에 접속했다가 브라우저를 끄고 30분이 지난 후 다시 접속한 사람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평균 세션 시간: 7월 사용자들의 평균 세션 시간은 약 1분 5초입니다. 쉽게 말해서 한명의 사용자가 제 블로그에 들어와서 머무르는 시간이 평균 1분 5초 정도 라고 보면 됩니다. 동영상 기반인 아닌 사이트에서 머무는 시간이 1분이라면 꽤 긴 수치이긴 하지만 이 수치를 늘리려면 내용이 알찬 포스팅을 많이 해서 오랫동안 머물도록 해야 합니다.
(5)이탈률: 내 블로그에 들어와서 다른 글을 보지 않고 꺼버린 비율입니다. 90.72%이기 때문에 꽤 높긴 하지만 제 블로그가 팁, 정보 위주의 글이기 때문에 주로 검색을 통해 들어오시는데 목적을 이룬 사용자들이 바로 꺼버리는 횟수가 많아 생기는 구조입니다.
이탈률의 경우 블로그 페이지는 꽤 높게 나오지만 시리즈물을 발행하는 사이트나 여러 제품을 구경해야 하는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 동일 사이트 내 다른 페이지를 열어볼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이탈률이 확실히 낮습니다.
(6)사용자당 세션 수: 한 사용자당 평균 세션 수 입니다. 어떻게 보면 재방문수라고 볼 수 있지만 제 사이트의 경우 거의 1.11이기 때문에 한번 세션이 발생하면 추후에 재방문 수가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7)페이지뷰 수 : 사용자가 조회한 총 페이지수입니다. 블로그로 치면 포스팅 조회수입니다. 한달간 내 글을 조회한 수가 총 78,181로써 일평균 조회수가 약 2,500페이지 정도 되고 사용자당 약 1.3 페이지를 조회한 걸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뷰 수는 한페이지에 여러번 접속하면 그 횟수도 계속 증가하기 때문에 누군가가 내 페이지에서 새로고침을 반복적으로 한다면 페이지뷰 수는 계속 올라가게 되므로 정확한 분석에는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페이지뷰 수는 내 블로그의 인기 지수를 바로 체감할 수 있는 수치이기 때문에 주로 보는 지표이기도 합니다. 저 같은 경우 전달보다 페이지뷰 수가 현저하게 줄어들면 다음달 포스팅 개수를 늘리고 있습니다.
(8)세션당 페이지수: 한 세션에서 내 페이지들을 접속한 횟수입니다.
지금까지 잠재고객 보고서의 기본을 설명드렸습니다. 주요 지표들은 위에서 설명드린 수치들로 분석을 하시면 될 것 같고 나머지는 아래부분에 있는 세부 항목에 대해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A) 잠재고객 인구통계 개요 보고서 분석하기
▲인구통계 항목에서 언어를 클릭하면 어떤 언어권 사용자가 접속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1순위: ko-kr (약 77%) - 한국에서 한글을 사용하는 사용자
2순위: ko(약 17%) - 한글을 사용하는 사용자
3순위: en-us(약 3%) - 미국에서 영어를 기본언어로 사용하는 사용자(하지만 한국어를 할 수 있는 미국계 한국인이 방문했을걸로 추정)
4순위: en(약 1%) - 영어를 기본언어로 사용하는 사용자
5순위: en-gb(약 0.3%) - 영국에서 영어를 기본언어로 사용하는 사용자
▲인구통계 항목에서 국가를 클릭하면 어떤 국가에 있는 사용자가 내 사이트에 접속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1순위: 한국(약 95%)
2순위: 미국(약 2%)
3순위: 일본(약 0.5%)
4순위: 캐나다(약 0.4%)
5순위: 호주(약 0.2%)
한국에서 접속자가 95%(약 55,000명)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나머지 약 2,400명 정도는 해외에서 접속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구통계 항목에서 도시를 클릭하면 어떤 도시에 있는 사용자가 내 사이트에 접속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1순위: 서울(약 43%)
2순위: 부산(약 6%)
3순위: 인천(약 3.7%)
4순위: 대구(약 3.1%)
5순위: 대전(약 2.6%)
역시 인구수 1위를 자랑하는 서울 접속자가 대부분이며 나머지 도시들도 총 인구수에 비례해서 접속하는 것 같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A) 잠재고객 시스템(브라우저,운영체제 등) 보고서 분석하기
▲시스템 - 브라우저 항목을 클릭하면 어떤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내 사이트에 많이 접속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주로 구글 크롬, 안드로이드 인터넷, 삼성 인터넷, 사파리, 인터넷 익스플로러 순으로 접속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만 봐도 컴퓨터보다는 모바일로 내 블로그에 접속자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인터넷 브라우저도 MS사의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많이 죽고 크롬 사용자가 많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크롬은 모바일용, 데스크탑용 이름이 동일하기 때문에 운영체제랑 함께 봐야 합니다.
▲시스템 - 운영체제 항목을 선택하여 어떤 운영체제에서 접속자가 많은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순서대로 윈도우, 안드로이드, ios, 매킨토시, 리눅스 순입니다.
윈도우가 1위이긴 하지만 안드로이드, ios가 2,3위로 모바일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주로 모바일 사용자가 많이 방문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번외로 아주 중요한 데이터는 아니지만 접속한 사용자가 사용하는 해상도도 알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토대로 가장 많은 사용자들 해상도에 맞게 블로그나 사이트 디자인을 변경해서 최적화 시켜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구글 애널리틱스(GA) 잠재고객 개요 보고서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처음에만 보기가 어렵지 계속 보다보면 쉬울뿐만 아니라 어떤 방문자가 접속했는지 확인할 수 있고 사이트 운영 방향에 대해서도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