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와 사생활이 구분이 되지 않을 정도로 요즘은 카카오톡으로 모든 대화가 오고 갑니다. 그래서인지 친구들과 서슴없이 하는 이야기를 채팅방이 헷갈려서 조심해야되는 채팅방에 잘못 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화 삭제 기능이 있어서 그나마 다행이지만. 당연히 친구방에 한줄 알고 몇시간 동안이나 모르고 있다가 회사 단톡방에 공유해서 난처한 일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런 일을 방지할 수 있는 '채팅방 입력창 잠금 기능'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카톡 채팅방 입력창 잠금 기능 알아보기
▼핸드폰을 켜고 카카오톡을 실행합니다.
▼카카오톡 채팅방 목록에서 조심해야하는 단톡방을 선택합니다. 저는 회사 팀 단톡방을 선택했습니다.
▼단톡방 오른쪽 상단의 3줄짜리 '더보기' 항목을 선택합니다.
▼채팅방 더보기 창이 나오면 오른쪽 하단의 톱니바퀴 모양 '설정' 버튼을 클릭하여 채팅방 설정에 들어갑니다. 그 후 채팅방 설정 항목 중 중간쯤에 위치한 '현재 채팅방 입력창 잠금' 항목을 터치하여 활성화 시켜줍니다.
▼그러면 곧바로 채팅방 잠금 설정이 활성화되고 채팅 입력창 모양이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입력창과 전송창이 있는 화면이었다면, 잠금설정 이후에는 채팅입력창이 '대화에 주의가 필요한 방입니다' 라는 멘트가 뜨고 채팅 입력이 안됩니다.
채팅을 입력하기 위해서는 입력창 오른쪽의 자물쇠 버튼(기존 전송 버튼)을 한번 터치한 후 입력창 잠금이 해제되면 채팅 입력을 하시면 됩니다.
▼채팅 이외에도 사진이나 링크 등을 채팅방에 공유할 때가 있는데 이게 잘못가거나 하면 참으로 곤란한 상황이 되곤 합니다. 특히 채팅방 순서가 바뀌어버리거나 술에 취해서 잘못 클릭하는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잠금이 설정된 상태에서 링크 공유를 해보겠습니다. 공유할 페이지에 접속 후 공유 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공유대상 선택창에서 내가 잠금설정 해 놓은 채팅방을 선택이 불가하게 되어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채팅 입력창 잠금보다 링크 공유대상에서 잠겨 있는게 훨씬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습니다.
카톡 채팅방 잠금 기능을 사용해서 실수로 인한 곤란한 상황을 피하시길 추천드립니다 ^^.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