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1분 꿀팁]주식 거래 시간 총정리(동시호가, 장전 시간외, 시간외 종가, 시간외 단일가)

by 코와리 2020. 10. 10.
반응형

코로나 사태 이후 주식시장이 격변하고 부동산 규제 등으로 유동성 자금이 많아져서 이 기회에 주식을 시작한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그 중, 주식거래의 기본이 되고 알고 있으면 무조건 도움되는 거래 시간에 대해 총정리 해보겠습니다.


▶주식 정규 거래

1. 거래 시간: 오전 9시 ~ 오후 3시 30분


▶동시호가

1. 거래 시간: 장 시작 전 오전 8:30 ~ 9:00 / 장 마감 전 오후 15:20 ~ 15:30


2. 주문 방법: 정규 거래장과 동일하게 주문.(시간만 확인 必)_매수 및 매도 가격을 내가 결정하는 '보통'과 현재 체결되고 있는 '시장가' 설정 방법이 있다.


주식 동시호가


3. 동시호가란? : 보통 장전(정규 거래시간 전), 장후(정규 거래시간 마감 직전)에 매수, 매도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동시호가 시간이라는 완충지대를 둬서 가격이 확 튀거나 폭락하는 현상을 막는 주문제도라고 보면 된다. 


가격 설정은 호가 자체를 잘 보고 들어가야 겠지만 주로 상한가, 하한가 사이에서 직접 주문금액을 부르기 때문에 부르는게 값.


장 전 동시호가가 끝나면 시초가가 결정이 되고, 장 후 동시호가가 끝나면 종가가 결정된다.


4. 특징: 거래 체결 순서는 [가격 > 수량] 순으로 체결

정규 거래 시간은 같은 조건이라면 가격 > 시간 > 수량 순으로 매매가 이루어지지만 동시호가는 8시 30분에 주문을 넣든, 8시 59분에 주문을 넣든 동일한 시간에 주문이 들어간 것으로 취급하고 동시호가 시간이 끝나는 9시에 가격 > 수량 순으로 한번에 체결한다.


※그렇기 때문에 여담으로는 기관(금융회사 등)이 유용하는 자금이 개인이 유용하는 자금보다 훨씬 많기 때문에 상한가로 시작할 폭등 요소가 있는 주식에서 개인은 동시호가로 체결이 어렵다고들 한다.


5. 예시: 15시 30분에 정규 거래 장이 종료된 후에 특정 공시가 떴는데 큰 이익이나 손해가 예상될 때 매매를 적극적으로 해야될때 동시호가를 이용하면 좋다.


▶장전 시간외 종가(시외종가)

1. 거래 시간: 주문 접수 시간- 오전 8:15~8:40 // 체결 시간- 오전 8:30 ~ 8:40


2. 주문 방법: HTS(주식주문 플랫폼)마다 다르긴 하나 미래에셋 앱의 경우 수량 입력란 위에 드롭다운 박스를 눌러 '시간외종가'를 선택 후 주문하면 된다.


주식 시간외 종가


3. 특징

1) 전일의 종가로 자동거래가 이루어짐.

2) 물량이 있어야 체결됨(매수자는 매도 물량이 있어야 체결되고, 매도자는 매수 물량이 있어야 체결됨)

3) 8시 40분 까지 체결이 안되면 주문은 자동 삭제


4. 예시

내가 산 주식이 장 마감 후 내일 폭락이 예측된다 싶을 때 다음날 장전시간외 종가를 이용하면 폭락 전 매도 가능. 반대로 내일 폭등이 예측되면 다음날 폭등 전 매수 가능


▶장후 시간외 종가

1. 거래 시간: 주문 접수 시간- 오후 15:30 ~ 16:00 // 체결 시간- 오후 15:40 ~ 16:00


2. 주문 방법: 장전 시간외 종가 주문과 동일


3. 특징

1) 당일의 종가로 자동거래가 이루어짐.

2) 물량이 있어야 체결됨(매수자는 매도 물량이 있어야 체결되고, 매도자는 매수 물량이 있어야 체결됨)

3) 8시 40분 까지 체결이 안되면 주문은 자동 삭제


4. 예시

사려고 하는 주식이 상승세 인듯 한데 정규 거래 시간에 매수를 못했을 때 다음날 장초부터 폭등이 예상된다면 장후 시간외 종가를 활용하여 당일 종가로 빠르게 매수.


▶시간외 단일가(시외단가)

1) 거래 시간: 오후 16:00 ~ 18:00 (2시간 동안 10분 단위로 총 12회 거래됨)


2) 주문 방법: HTS(주식주문 플랫폼)마다 다르긴 하지만 제가 사용하는 미래에셋같은 경우 모바일에서 주문 수량 입력란 위에 드롭다운바로 선택이 가능하다. 


주식 시간외 단일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