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블로그 키우기

[BLOG 리포트_19년 8월]애드센스 수익 및 애널리틱스 분석

by 코와리 2019. 9. 1.
반응형

코왈블로그 분석

티스토리 블로그 시작일: 2018.06.23 (436 日)


직장을 다니고 있는 상태에서 컴퓨터와 게임을 너무 좋아하는데 백수가 아니니 게임은 지속적으로 하기가 힘들고 약속이나 할일이 없을 때는 티비가 아닌 컴퓨터에 앉아 한없이 인터넷을 돌아다니곤 했다.


뭔가 나중에까지 의미있는 것을 남겨보고 싶었으나 생각만 있었다.


그러던 어느날 여자친구 시험공부날에 책은 읽기 싫고 영화나 봐야겠다는 생각으로 노트북을 들고 카페에 갔다.


얼떨결에 티스토리 블로그 초대장을 받아 무작정 블로그를 만들고 내 별명이 코알라라서 여자친구가 지어준 블로그명 '코왈' 이라는 이름으로 블로그 첫 시작을 했다.


직장생활이 바빠 포스팅을 많이 하지 못했지만 틈날때마다 열심히 글을 썼다. 그저 처음에는 누군가가 내가 쓴 글을 읽고 도움을 받는 생각만으로도 기분이 좋았다. 


한달쯤 지났을까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를 하던중에 애드센스, 애드센스 이 단어가 많이 보였다. 애드센스 뭔가 광고를 뜻하는 것인줄은 알았으나 블로그에 광고를 달아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에 또한번 놀랐다.


내 하찮은 블로그에도 광고를 넣을 수 있을까 잠시 생각을 하다가 한번 시도해보기로 했다.


꾸준히 좋은 글을 올려서 구글 애드센스에 심사를 넣었지만 2번정도 탈락했다. 포기는 아니지만 좀더 여유로운 마음으로 애드센스 문을 두드리다가 결국 합격 통지를 받았다.


구글 애드센스 개재 시작일: 2018.08.31 (367日)


이렇게 거의 1년이 넘는 시간이 지났다. 몇달간 포스팅을 못하기도 하고 할때는 하루에 몇개씩도 올렸지만 목표를 가지고 꾸준히 시도해보려고 한다.


유튜브도 마찬가지지만 인터넷상의 글은 내가 지우지 않는 이상 꾸준히 쌓인다. 그야말로 인터넷 세상에 내가 작성한 글들이 쌓여서 전세계 누구나 내 글을 볼 수 있다. (물론 외국어로 쓰지 않으니 ㅋㅋ 한국사람들만 볼거다)


인터넷은 정말 무한하고 고마운 세계다.


동네 앞의 작은 카페는 그 동네 사람들은 갈 수 있지만 전국의 사람들이 방문하기는 힘들다. 하지만 인터넷에 있는 나의 페이지는 마음만 먹으면 저 멀리 스페인, 알래스카, 심지어 북극, 남극까지 이어져 있다.


이런 생각을 하면 내 방안에서 이런 글들을 쓰는게 더욱 재밌어 진다.


그래서 더욱더 내 사이트를 키워보고자 앞으로 블로그 리포트를 시작하려고 한다.


월별, 연도별로 구글 애널리틱스와 애드센스 사이트로 내 블로그를 분석하고 그 전달, 전년 보다는 좀 더 나은 블로그를 위한 작업이다.


[2019년 8월 코왈 블로그 리포트]_애드센스 수익과 애널리틱스 분석

 

<잠재고객 분석>

8월 블로그 잠재고객 분석

7월까지의 포스팅 개수는 총 88개 / 8월에는 13개의 포스팅을 해서 총 101개의 글이 있다.

총 방문자는 글을 올렸기 때문에 534명이나 증가했다. 하루로 치면 17명씩 더 들어온 셈이다.

페이지뷰는 657페이지 하락했지만 저번주 월요일에 애널리틱스를 잘못 만져 하루치가 날아갔으므로 이해가 되는 수치이다.

정상이었다면 총 방문자, 페이지뷰가 더 많았을 것이다.

한가지 반성하자면 세션당 페이지수와 시간이 줄었다. 좀더 퀄리티 있는 글로써 보완해 나가야 겠다.


<인구통계 분석>

8월 블로그 인구통계 분석

아무래도 IT 정보나, 게임정보 등을 많이 담고 있는 블로그이다보니 남성 방문자의 비율이 여성의 2.5배 정도 된다.


연령대는 25~34세가 가장 많은데 24세 이하의 비율도 높은 이유는 검은사막m 지식작에 대한 글을 올려서일것 같다는 예상을 한다. 7월보다 8월이 감소한 이유는 방학이 끝났기 때문으로 판단한다.


<획득 분석>

8월 블로그 유입 분석

매체별로 보자면 항상 구글>다음 순서일 것이지만 내가 의미있게 보는 것은 네이버 블로그(링크) 이다.

얼마전에 네이버에도 블로그를 개설해서 링크를 코왈블로그로 유입시키는 작업을 진행중이다.

한국사람들이 쓰는 1등 사이트가 네이버인데 더이상 네이버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잘 노출시켜주지 않는다.

그래도 귀찮겠지만 네이버 링크를 타고 넘어와주는 사람들에게도 감사하다.


<기기별 분석>

8월 블로그 기기별 방문 분석

썩 의미있는 데이터는 아니지만 엑셀, 게임 등의 내용이 많기 때문에 데스크톱의 비율이 높다.


<페이지별 분석>

8월 블로그 포스팅별 조회수

왜인지는 모르겠으나 "장염 병원 가지 않고 낫기" 글이 매달 내 블로그에선 조회수 1등이다.

그리고 아직까지 내 블로그에서 가장 많은 페이지뷰를 자랑하는 카테고리는 검은사막M 이다. 

솔직히 지식작 하기 편하도록 너무 정리를 잘해놓았다. ㅇㅈㅇㅈ


<애드센스 분석>

8월 블로그 수익 분석

블로그에 방문자와 페이지뷰는 소폭 상승하였으나 애드센스 예상 수입은 하락했다.

노출수는 떨어졌으나 클릭수는 증가했다. 클릭당 단가 하락 요인이 커 보인다.

그리고 수동 광고를 집어넣었었는데 너무 많이 넣었다. 그래도 오늘 수동으로 넣은 광고는 전부 다 빼고 애드센스 자동광고를 작동시켰다. 아마 9월은 노출수는 줄지만 클릭당 단가는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분석을 마치면서 가장 바꾸고 싶은 부분은 <페이지별 분석> 에서 검은사막M 글들 보다는 IT나 엑셀 정보 글들이 상위로 올라왔음 좋겠다^^


참고로 8월 말 블로그 차트는 8/26 기준 236,077위


9월도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