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넷/엑셀

[Excel] 엑셀 셀, 셀 범위 선택하는 여러가지 방법

by 코와리 2018. 7. 21.
반응형

엑셀 셀 선택하는 방법

[Excel] 셀 또는 셀 범위 선택하는 방법


엑셀은 기본적으로 하나하나의 셀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구하는 프로그램이다 보니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필수로 알고 있어야 하는 상식입니다. 


셀이나 셀 범위를 선택하는 모든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셀 또는 셀 범위, 행 또는 열 선택>


 하나의 셀

: 셀을 클릭하거나 화살표 키를 눌러 해당 셀로 이동


 셀 범위

: 범위의 첫 번째 셀을 클릭 → 마지막 셀까지 마우스 드래그

: 범위의 첫 번째 셀을 클릭 →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화살표 키를 눌러 선택 영영 확장

: 범위의 첫 번째 셀을 클릭 → F8키를 누르고 화살표 키를 사용하여 선택 영역 확장(확장 중지 시 다시 F8키를 누른다)


③ 넓은 셀 범위

: 범위의 첫 번째 셀을 클릭한 후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범위의 마지막 셀을 클릭 (이 때 화면을 스크롤하여 마지막 셀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④ 워크시트의 모든 셀

: 모두 선택 단추 클릭

워크시트의 모든 셀 선택방법

: Ctrl+A 를 눌러 전체 워크시트 선택(워크시트에 데이터가 있는 경우 Ctrl+A를 누르면 현재 데이터가 있는 영역을 선택합니다. 이 때 다시 Ctrl+A를 누르면 전체 워크시트를 선택합니다.)


⑤ 인접하지 않은 셀 또는 셀 범위 (떨어져있는 셀 선택방법)

: 첫 번째 셀 또는 셀 범위를 선택한 후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다른 셀 또는 범위를 선택합니다.

떨어져있는 셀 선택 방법

: 첫 번째 셀 또는 셀 범위를 선택한 후 Shift+F8을 눌러 인접하지 않은 다른 셀 또는 범위를 선택 영역에 추가합니다. 셀이나 범위를 선택 영역에 추가하는 것을 중지하려면 다시 Shift+F8을 누릅니다.

⑥ 전체 행 또는 열

엑셀 전체 행, 열 선택

: 행 머리글(숫자) / 열 머리글(영문대문자) 를 클릭합니다.

: 첫번째 셀을 선택한 다음 Ctrl+Shift+화살표키를 눌러 행(오른쪽,왼쪽 화살표키)이나 열(위,아래 화살표키)을 선택

: 행이나 열에 데이터가 들어 있는 경우 Ctrl+Shift+화살표 키를 누르면 데이터가 있는 마지막셀까지 선택, 다시한번 Ctrl+Shift+화살표키를 누르면 전체 행 또는 열 선택 


⑦ 인접한 행 또는 열

엑셀 행열 선택

: 마우스로 행 머리글 또는 열 머리글을 드래그합니다.

: 첫 번째 행 또는 열을 선택한 후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선택할 마지막 행 또는 열을 클릭합니다.


⑧ 인접하지 않은 행 또는 열 (떨어져있는 행,열)

떨어져있는 행,열

: 선택 영역에서 첫 번째 행 또는 열의 머리글을 클릭한 후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추가할 다른 행 또는 열의 머리글을 클릭


⑨ 행이나 열의 첫 번째 셀 또는 마지막 셀

: 행 또는 열에서 셀을 하나 선택 후 Ctrl+화살표키를 누릅니다. (행은 오른쪽,왼쪽 화살표키 / 열은 위쪽,아래쪽 화살표키)


⑩ 워크시트나 Excel 표의 첫 번째 셀

: Ctrl+Home 키 입력


⑪ 워크시트나 Excel 표의 마지막 셀

: Ctrl+End 키 입력


⑫ 워크시트에서 사용된 마지막 셀까지의 모든 셀(오른쪽 아래 모서리)

: 첫번째 셀을 선택한 다음 Ctrl+Shift+End를 눌러 셀 선택 영역을 워크시즈에서 사용된 마지막 셀까지 확장


⑬ 워크시트 시작 부분까지의 모든 셀

: 첫번째 셀을 선택한 다음 Ctrl+Shift+Home을 눌러 셀 선택 영역을 워크시트의 시작 부분으로 확장


⑭ 현재 선택된 영역보다 더 많거나 적은 셀

: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새 선택 영역에 포함할 마지막 셀을 클릭(현재 셀과 클릭한 셀 사이의 직사각형 범위가 선택 영역이 됩니다.)


<셀 내용 선택>


①셀

: 해당 셀을 더블클릭한 다음 내용 선택


② 수식입력줄

: 셀을 클릭한 다음 수식 입력줄에서 내용 선택


③ 키보드 사용

: F2키를 눌러 셀을 편집하고 삽입 포인터를 화살표 키를 사용하여 다음 내용을 선택하려면 Shift+화살표키 입력


이상으로 엑셀에서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셀이나 셀 범위를 선택하는 여러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로 드래그나 Ctrl, Shift 를 활용한 셀 범위 선택이 가장 많을 것 같으나 때에 따라서는 행, 열 전체를 선택하는 경우도 많으니 보시고 익히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포스트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궁금한 부분 댓글로 문의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좋은 하루되세요!